사고 열차 진입 이전에 이미 선로 분기부 텅레일 파손 확인
사조위 "선행열차가 지나가면서 레일 파손이 이뤄진 것으로 추정"
사조위 "선행열차가 지나가면서 레일 파손이 이뤄진 것으로 추정"
지난 6일 오후 8시 52분에 발생한 영등포역 무궁화호 궤도이탈 사고와 관련해 국토교통부 소속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이하 사조위)가 이미 선로 분기부의 텅레일(tongue rail : 분기점에서 길을 바꿀 수 있도록 된 레일. 기존 레일에 탈부착하여 열차가 지나갈 선로를 변경)이 파손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사고 발생 즉시 현장에 조사팀을 급파해 레일 상태, 운행기록, CCTV 영상을 확보한 사조위는 "사고열차보다 4분 앞서 사고구간을 운행한 선행열차 KTX의 전방 CCTV 영상에서 텅레일 파손 상태 식별이 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 선행혈차가 지나가면서 레일 파손이 이뤄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사고발생 4분전 운행한 KTX의 사고지점 통과 전 전방 CCTV영상 캡쳐 사진. 레일 절손 파단면 식별이 되지 않는 모습 / 사진 = 국토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다만 선행 열차 운행 전이라도 텅레일에 미세한 균열이 있었을 가능성을 두고도 사조위는 조사 중입니다.
사조위는 유사사고 재발방지를 위해 철도공사에게 사고 구간과 유사한 분기부 텅레일의 균열에 대한 특별점검을 하여 신속한 안전조치를 취하도록 긴급 안전 권고도 발행했습니다.
사고발생 열차 무궁화호가 사고지점 통과한 이후의 전방 CCTV 영상 캡쳐 사진. 레일 절손 파단면이 식별된 모습 / 사진 = 국토부 항공철도조사위원회
향후 사조위는 파손된 텅레일의 파단면 재료시험 등을 통해 파손 이유를 집중 조사할 방침인데, 조사결과 공표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전망입니다.
[안병욱 기자 obo@m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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