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 5·EV6, 올해 2만1467대 판매
테슬라에 비해 판매량은 적지만 시장 침투력 뛰어나
테슬라에 비해 판매량은 적지만 시장 침투력 뛰어나
"일론 머스크 미안. 현대차가 조용히 전기차 시장을 지배하는 중."(Sorry Elon Musk. Hyundai Is Quietly Dominating the EV Race.)
미국 블룸버그 통신은 25일(현지시간) "현재 미국에서 가장 관심받고 있는 전기차는 테슬라가 아니며 모든 시선은 현대 아이오닉 5와 기아 EV6에 쏠려 있다"고 평가하며 이 같은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습니다.
블룸버그는 조용히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는 이중적인 표현의 제목을 통해 현대차가 매출 실적이 빠르게 상승하는 것과 뛰어난 정숙성을 높게 평가했습니다.
해당 매체는 현대차를 '제2의 일론 머스크'로 소개하며 가장 전기차 다운 전기차는 현대차·기아에서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슬라에 비해 판매량은 적지만 시장 침투력이 뛰어나다는 분석입니다.
올 5월까지 테슬라를 제외한 모든 전기차 판매량을 분석하면 현대차(아이오닉5)와 기아(EV6) 판매량은 2만1467대로 1만5000여대가 팔린 2위 포드 머스탱 마하E를 제치고 가장 많이 팔린 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블룸버그는 "일론 머스크가 현대차 수준의 차량을 제조·판매하는데 거의 10년이 걸렸다"며 "현대차그룹은 이 일을 몇 달만에 이뤄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현대차·기아 전기차는 재고가 부족해 EV6의 경우 미국 기준 현재 6개월 정도 기다려야 수령이 가능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현지 딜러와 전문가들은 준중형 SUV 전기차를 내놓은 현대차의 전략이 미국 시장에서 통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GM 쉐보레의 볼트, 닛산의 리프 등 다른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는 중소형 차량에 집중된 반면 테슬라는 세단 중심입니다. 현대차가 마땅한 전기차가 없던 SUV 시장을 시기적절하게 파고 들었다는 것입니다.
실제 기아 미국 법인 조사에 따르면 현재까지 EV6 구매자 4명 중 약 3명은 이전에 다른 브랜드의 자동차를 소유했습니다. 타 브랜드 차량을 운전했던 소비자들이 기아차로 변경했다는 분석입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미국 등 주요 시장을 중심으로 오는 2030년까지 현대차·기아·제네시스 브랜드로 전기차 307만대를 판매해 글로벌 시장 점유율 12%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123조5000억원 이상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현대차그룹은 기존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 외에 2025년 승용 전용 전기차 플랫폼 eM과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전용 전기차 플랫폼 eS를 추가 도입해 전기차 차종을 31종까지 늘릴 방침입니다.
[디지털뉴스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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