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시장에 본격적으로 출범했습니다.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넘어 종합 플랫폼으로 사업을 확장해 '한국판 아마존'이 되겠다는 것입니다.
쿠팡은 온라인으로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쿠팡플레이'를 선보인다고 오늘(24일) 밝혔습니다.
쿠팡플레이는 월 2천900원을 내는 와우 멤버십 전용 서비스로, 멤버십 회원은 추가 비용 없이 쿠팡 플레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쿠팡플레이에서는 국내·외 드라마와 예능, 영화, 다큐멘터리, 시사교양, 애니메이션, 어학, 입시 강좌 등 영상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쿠팡플레이에서만 볼 수 있는 독점 콘텐츠도 마련될 예정입니다.
대부분의 영상은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 곳에서도 볼 수 있도록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쿠팡플레이 애플리케이션(앱)을 기존 쿠팡 앱과 연동하면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안드로이드용 앱이 마련됐고, 아이폰, 태블릿PC, 스마트TV, PC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도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멤버십 계정 1개로 최대 5개의 이용 프로필을 만들 수 있고, 아동·청소년 전용 '키즈 모드' 기능도 있습니다.
쿠팡의 OTT 사업은 온라인 쇼핑과 영상 콘텐츠를 함께 제공하는 종합 플랫폼으로 전환해 전체 시장 지배력을 키우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사업 방식은 미국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이 유료 멤버십인 프라임 회원에게 OTT 서비스인 '프라임 비디오'를 제공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아마존은 2010년 아마존 스튜디오를 세워 자체 드라마 등을 제작하면서 스트리밍 시장에 진출했고, 이를 통해 시청자를 온라인 쇼핑으로 유인하는 전략을 펴고 있습니다.
아마존 프라임은 전자상거래를 통해 구축한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OTT 1위 기업인 넷플릭스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쿠팡플레이는 국내 OTT 시장에 자리 잡은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등과 비교하면 후발 주자이지만, 쿠팡 이용자들을 등에 업고 입지를 넓힐 계획입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에 따르면 지난달 쿠팡 이용자는 총 1천791만 명으로, 모든 세대(10~50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쇼핑 앱으로 조사됐습니다.
다만 내년 디즈니 플러스, 애플TV 플러스 등의 국내 OTT 시장 진출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만큼 쿠팡플레이 성공 여부는 콘텐츠 경쟁력에 달려 있습니다.
김성한 쿠팡플레이 총괄 디렉터는 "쿠팡플레이 자체 제작 콘텐츠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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