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가량 이어진 '노(NO) 재팬' 타격으로 인해 유니클로가 매출은 반토막, 당기순손실은 1000억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코로나19에 노 재팬 타격까지 겹친 유니클로는 유니클로의 상징과도 같은 명동중앙점을 내년 1월까지 운영한 뒤 문을 닫기로 했다.
한국에서 일본 브랜드 유니클로를 전개하는 에프알엘코리아는 2019년 9월 1일부터 2020년 8월 31일까지 한국에서 884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2018년 9월~2019년 8월까지 1994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린 것을 고려하면 영업이익이 2800억원 이상 떨어진 것이다. 에프알엘코리아는 일본 유니클로 본사인 패스트리테일링이 지분 51%, 롯데쇼핑이 지분 49%를 보유하고 있다.
매출은 629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1조3781억원과 비교하면 반토막이 났다. 지난해 1633억원이던 당기순이익은 994억원 순손실로 전환됐다.
대규모 손실로 인해 에프알엘코리아의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967억원에서 238억원으로 크게 줄었다. 전 회계분기에 1210억원을 지급한 주주배당금도 없었다. 손실로 인해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은 것이다.
유니클로의 이같은 실적 쇼크는 지난해 7월 시작된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인 '노 재팬'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다. 유니클로로선 1년가량 이어진 코로나19 팬데믹도 악재로 작용했다.
실적이 크게 악화된 유니클로는 플래그십 스토어인 유니클로 명동중앙점을 내년 1월 31일까지 운영하고 문을 닫기로 했다. 2011년 11월 명동역 7번출구 바로 앞에 4개층 3729.1㎡ 규모로 문을 연 이 매장은 오픈 당일 매출 20억원이라는 '깜짝' 실적을 올리기도 했다.
에프알엘코리아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까지 겹치면서 명동 상권이 타격을 입어 H&M, 에이랜드 등 대형 매장들이 문을 닫았고, 유니클로도 폐점을 결정한 것"이라며 "영업이 어려운 것은 맞지만 한국은 유니클로에 중요한 시장인 만큼 소비자 신뢰와 사랑을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영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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