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내년까지 아반떼부터 아이오닉5까지 9종 이상의 신차를 앞세워 중국 공략에 나선다. 지난달 나온 쏘나타를 비롯해 중국 전략차종 미스트라, 라페스타 부분변경차(페이스리프트),쿠스토, ix35(페이스리프트), 투싼, 팰리세이드 등이 투입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최근 신형 쏘나타를 중국에서 출시한 데 이어 세단, 레저용차량(RV), 전기차 등을 고루 내놓을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
전기차는 미스트라 EV에 이어 전기차 전용 플랫폼에 기반한 첫 전기차 '아이오닉5'를 출시해서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에서 승부수를 띄운다.
현대차는 지난 몇년간 중국에서 이렇다할 성과를 내지 못했다.
현대차 중국 판매량은 2016년 114만2016대에서 2017년 78만5007대로 급감했다. 2018년 79만117대에 이어 2019년엔 65만123대로 감소폭은 더욱 커졌다.
시장점유율은 이 기간 5.1%에서 3.1%로 주저앉았다.
올해는 2월 중국에서 코로나19가 처음 확산하면서 판매량이 작년 동월대비 97.4% 줄었다. 중국 전체 판매량 감소율(83.9%)보다 더 부진했다.
이후 코로나19 사태가 다소 진정되면서 7월 현대차의 중국 판매 감소폭은 -19.1%로 축소됐다. 7월까지 누적으로는 -31.3%다.
이는 다른 업체에 비해 여전히 저조한 실적이다.
중국 자동차 판매량은 7월엔 8.5% 늘었고 누적으로는 -18.7%를 기록했다.
[디지털뉴스국 news@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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