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의 노란딱지 정책을 포함한 모든 정책은 정치적인 성향과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닐 모한(Neal Mohan) 구글 수석부사장 겸 유튜브 최고제품책임자(CPO)는 21일 구글 미트를 이용한 화상 라운드테이블에서 "유튜브가 제정하는 모든 정책이 정치적인 성향과 상관없다. 유튜브의 모든 정책과 시스템 상에서 이런 원칙 존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특정 채널의 특정 영상이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면 플랫폼에서 삭제하고 있으며, 정책을 위반할 경우 수익 창출 프로그램에서 배제 조치되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 일부 보수 유튜버가 지속적으로 제기하는 선별적인 노란딱지 정책이 사실과 다르다는 점을 명확히 한 셈이다.
유튜브 생태계 전반의 콘텐츠 정책과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제정·시행을 총괄하는 닐 모한 수석부사장은 이번 라운드테이블에서 유튜브가 강조하고 있는 '4R 정책(삭제·Remove, 부각·Raise, 보상·Reward, 축소·Reduce)'을 공유했다.
그는 삭제와 관련해 "구글에서 만든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은 크리에이터와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규칙이다. 이를 위반할 경우 콘텐츠를 즉각적으로 삭제하고 있다. 한국에서만 해도 올해 1분기(1~3월) 동안 26만건의 영상을 지웠다"고 밝혔다. 앞서 유튜브는 지난 6월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시정요구를 받은 동영상 85건이 자체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위반했다고 보고 삭제했다.해당 영상은 5·18 민주화운동 관련 왜곡 영상이 주로 포함됐다.
최근에는 정부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조하는데 이에 대해 거짓이라고 주장하면 정책 위반으로 삭제된다. '코로나19가 5G(5세대)를 타고 확산된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음모론·허위주장 모두 가이드라인에 따라 조치가 내려진다.
닐 모한 수석부사장은 "유튜브 플랫폼에서 영상을 삭제할 때는 두 가지를 주로 살펴본다. 특정 지역, 특정 국가에서 이러한 영상이 불법으로 간주되는지, 그리고 커뮤니티 가이드를 위반한 것인지 여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있다"면서 "앞서 말씀드린 영상의 경우 방통위에서 리스트를 보내왔고, 구체적으로 살펴본 결과 커뮤니티 가이드 중 괴롭힘 관련 정책에 위반되는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국내 유튜브 시장을 "굉장히 중요한 시장"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닐 모한 부사장은 "한국은 100만명 이상 구독자를 둔 채널이 200개가 넘고, 10만명 이상으로 보면 2000개가 넘는 채널을 확보하고 있다. 또 가장 많은 구독자 시청 시간을 확보한 콘텐츠 50%가 K-Pop(케이팝) 그룹에서 나오고 있는데 상당히 기록적인 수치"라고 했다. 2019년 유튜브 월간활성사용자수(MAU)는 국내 기준 3300만명으로 카카오톡(4519만명)에 이어 국내 2위를 기록했다.
그는 이어 "한국은 다양한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이용자들이 활동하며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훌륭한 문화를 성공적으로 수출하고 있는 나라"라며 " 한국은 유튜브 혁신을 가져가는데 중요한 곳"이라고 평가했다.
[홍성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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