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미국에서 한국산 비데, 중국에서는 한국산 홍삼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공기청정기, 소독제, 진단키트 등의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15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1분기 한국의 전체 수출은 부진했으나 우리나라가 방역 모범사례로 주목받으면서 청정가전, 의료용품·의약품, 위생용품, 건강보건식품 등의 수출은 오히려 크게 늘어났다.
실제 청정가전의 경우 1∼3월 공기청정기와 비데 수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178.5%, 117.0% 급증했고 의류 건조기(53.7%), 진공청소기(46.1%), 정수기(20.6%) 등도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의료용품·의약품 수출은 진단키트가 67.1%, 의약품이 52.5%, 체온계가 50.5%, 혈압계가 20.1% 증가했다.
위생용품의 경우 소독제 수출이 870.5%의 매우 가파른 증가율을 보였으며 손 세정제는 62.1%, 비누는 52.9%, 기타 세정제는 21.0% 늘었다.
코로나19로 건강과 면역에 대한 높은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타민(6.8%)과 같은 건강보조식품도 인기를 끌었다.
주요 시장별로 보면 중국의 경우 홍삼제품이나 비타민 등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건강보조식품의 수출 증가세가 눈에 띄었다.
홍삼 추출물은 1분기 전체 수출이 50.6% 줄었지만, 대(對)중국 수출은 232.2% 급증했다. 비타민의 대중 수출 증가율은 35.7%로 전체 수출 증가율의 5배가 넘었다.
미국에서는 화장지 품귀 현상으로 인해 대체재인 비데에 대한 관심이 컸다.
1분기 비데의 대미 수출액은 7만6000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19.5%나 증가했다.
[이상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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