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와 대한항공이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해 손을 잡았다.
양사는 5일 경기 분당구 소재 카카오 판교오피스에서 카카오 여민수 공동대표와 배재현 부사장,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와 하은용 부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협약(MOU)을 체결하고 ▲플랫폼 ▲멤버십 및 핀테크 ▲커머스 ▲콘텐츠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등에서 각사가 보유한 역량을 활용해 이용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바탕으로 양사는 항공권을 찾는 과정부터 결제, 탑승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모바일로 더욱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또한, 카카오 공동체가 보유한 콘텐츠를 대한항공 기내에서 즐길 수 있도록 인플라이트 엔터테인먼트 사업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커머스 플랫폼 협업 및 양사가 보유한 상품의 판매 확대를 위한 상호 협력도 협의할 예정이다.
또한, 카카오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항공 산업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시장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협력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여민수 카카오 대표이사는 "각자의 영역에서 최고 수준의 역량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양사가 협력을 약속한 만큼 이용자에게 더 편리하고 혁신적인 항공·여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항공 서비스 분야의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대한항공과 긴밀하게 논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이사는 "카카오와의 제휴를 기반으로 카카오 플랫폼과 콘텐츠를 대한항공의 고객 서비스, 항공권 판매, 핀테크 등에 활용해 고객 가치를 높일 예정"이라며 "항공사와 ICT 기업의 사업 협력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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