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G마켓은 국민 안전을 위한 소방관 아이디어 공모전 '히어히어로, 히어아이디어(Here Hero, Here Idea)' 네티즌 투표를 오는 22일까지 열고 소방관 후원 캠페인도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올해로 2회째를 맞은 이베이코리아의 소방관 지원 캠페인 '히어히어로'의 일환으로, 현장 소방관에게 소방용품 아이디어가 많다는 점에 착안해 시작했다. 총 상금은 2000만원으로, 1~3등을 한 소방관에게는 소방청장상이 수여된다. 앞서 G마켓은 지난해 1회 소방아이디어 공모전을 열었으며, 입상작 중 허리보호조끼는 실제 개발돼 1억원어치가 지역 소방본부에 보내졌다.
G마켓은 지난 9월 전국 소방관들에게 받은 총 162개의 제안 중 베테랑 소방관을 비롯한 전문 평가위원의 1차 심사를 통해 선정된 10개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네티즌 투표를 실시한다.
결선 아이디어는 ▲비상구까지의 거리가 표시된 유도등 ▲대피 방향을 추가한 시각장애인 안내블록 ▲연기에서도 잘 보일 수 있도록 형광 도료와 반사테이프를 부착한 계단 ▲스마트폰이 대피로를 알려주는 사물인터넷(IoT) 피난시스템 ▲전구와 사이렌이 달린 SOS 우산 ▲구조할 사람을 빠르게 찾기 위해 카메라를 설치한 고가 사다리차 ▲무선통신이 가능한 라이트 라인 ▲화재 발생지를 음성으로 알려주는 화재 감지기 ▲구조요청 점멸등 ▲전기레인지 중간에 설치하는 전원스위치 등이다.
네티즌 투표는 G마켓 투표 페이지에서 가능하며, G마켓 아이디로 로그인한 후 '투표하기' 탭을 누르면 된다. 투표는 행사 기간 중 1회만 가능하다. 투표 참여자에게는 G마켓 1000원 중복 할인 쿠폰을 준다.
소방관 응원 이벤트도 열린다. G마켓 회원이 소방관을 위해 1000원을 후원해 국민 후원금 10만원이 모일 때마다 G마켓이 2배를 더 후원해 소방서에 피자 10판을 보낸다. '꽃병소화기 100원 응모딜'도 열려 총 119명 회원에게 꽃병형 소화기를 전달한다. 꽃병소화기는 평소 꽃병으로 쓰다가 화재시 불난 곳에 던질 수 있는 소화기다. 미당첨자에게는 스마일캐시 100원을 캐시백으로 돌려준다.
이 외 소방관 응원 메시지를 남긴 회원 중 10명을 추첨해 소방담요 블랭키를 증정한다. 화재가 발생한 곳에 직접 덮어 화재를 진압하거나, 화염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다.
서민석 이베이코리아 커뮤니케이션부문 부사장은 "지난해 소방관들이 직접 사용하는 용품 아이디어로 허리보호조끼를 개발해 보급하는 과정에서 소방관들이 국민안전에 대한 아이디어를 많이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소방관이 낸 아이디어를 네티즌이 직접 투표하는 과정에서 소방관 노고도 되새기고 평소 화재안전 인식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베이코리아는 지난 2017년부터 회원참여형 사회공헌기금 후원쇼핑과 나눔쇼핑 기금 등으로 소방관 출동 환경에 도움이 되는 물품과 장비를 지원하고, 부상 당하거나 장기투병 중인 소방관 치료비를 부담하는 '히어히어로'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대형산불이 난 강원도 소방본부에 소방용품 1억원을, 지난 11월에는 공무 중 부상당한 공상소방관 대상으로 1억원 상당의 호텔 패키지 상품을 각각 지원한 바 있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