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인공지능(AI) 플랫폼 '클로바(Clova)'가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19일 네이버에 따르면 지난달 제3자(써드파티) 개발사들을 대상으로 클로바 익스텐션 키트(Clova Extensions Kit, 이하 CEK) 시범 서비스가 시작됐다. CEK를 활용하면 클로바를 통해 음성인식, 자연어 처리와 같은 AI 기술을 접목한 콘텐츠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현재 CEK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우아한형제들, 띵스플로우, 미래에셋대우, LG유플러스, LG전자 총 5곳이다. 실제 우아한형제들의 '배달의민족' 서비스에 CEK가 접목되면서 "배민에서 치킨 시켜줘"와 같은 음성 기반 명령이 가능해졌다.
[표 제공 = 네이버]
네이버는 현재 베타 버전으로 오픈한 CEK를 다음달 중 정식 오픈하고 클로바의 자연어 처리 기술과 딥러닝 기술이 반영된 챗봇 빌더(chatbot builder)도 공개할 계획이다. 또한 각종 기기 제조사들이 클로바를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탑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클로바 인터페이스 커넥트(Clova Interface Connect)도 상반기 중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특히 올해부터 CEK 도입을 준비하는 개발사들을 대상으로 관련 노하우를 전수하는 '클로바 개발 교육'을 매달 2회 정기 개최한다. 클로바 기술 경험을 공유하는 '클로바 기술 세미나' 도 진행해 외부 기술 생태계와도 본격적인 소통을 해 나갈 방침이다.
네이버 클로바 플랫폼의 정석근 리더는 "클로바는 LG유플러스와의 제휴로 IoT 영역으로 활용범위를 확대한 것에 이어, 이번 배달의 민족과의 연계를 통해 배달 서비스 등 생활영역으로 더 확대되고 있다"며 "앞으로 더욱 다양한 파트너들이 클로바의 인공지능 기술로 이용자들과의 접점을 확대하며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CEK를 더욱 고도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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