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이 세계 최대 해운동맹인 2M(머스크·MSC)와 낮은 단계 협력을 골자로 한 가입 협상을 마무리했다.
미주 노선에서 3년간 머스크·MSC와 배를 공동 운항하는 협력관계를 맺기로 한게 골자다. 하지만 정식 회원(full partnership)으로 2M에 가입하지는 못해 당초 기대에는 못미치는 ‘반쪽짜리’ 해운동맹 가입으로 평가된다.
11일 현대상선은 “현대상선이 ‘2M+H 전략적 협력’이라는 명칭으로 선복교환과 선복매입 방식의 해운동맹을 타결했다”며 “미국 연방 해사위원회(FMC)에 2M 해운동맹 파트너로서 서류를 제출할 정도로 구속력이 있는 협상”이라고 밝혔다.
현대상선 측은 정식 회원으로 가입하지는 않은데 대해서는 “2M과 협력관계를 통해 선복량을 20% 늘렸고, 현대상선의 핵심 노선인 미국 서부 항로도 늘리는 등 실리를 찾았다”고 전했다. 현대상선과 2M은 미주 노선 선박 적재량 중 일정 부분을 서로에게 나눠주는 방향으로 협의를 마무리 지었다. 이같은 선박 공유 방식은 해운동맹에서 가장 강도가 낮은 형태의 협력이다.
다른 해운동맹은 해운사 배에서 빈 공간을 나눠갖는게 아니라 아예 노선이나 배를 같이 쓰는 밀접한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예를 들어 CKYHE 동맹은 개별 해운사가 들고 있는 단독 노선을 다른 선사와 공유하고 있고, G6 동맹은 회원사가 들고 있는 선박 중 비슷한 규모의 배를 묶어 노선을 구성하는 방식으로 협력하고 있다. 하지만 글로벌 1~2위인 2M과 현대상선(13위)은 규모 차이가 많이 나 동등한 조건의 협력은 이뤄지지 못했다.
[김정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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