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헬로비전과 합병한 SK브로드밴드가 다시보기 주문형 비디오(VOD) 콘텐츠제작에 뛰어들어 ‘한국판 하우스 오브 카드(House Of Cards)’를 만든다.
하우스 오브 카드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세계 1위인 넷플릭스가 자체 제작해 큰 인기를 끈 미국 드라마 시리즈다.
SK브로드밴드는 8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CJ헬로비전 합병법인의 콘텐츠 투자 계획에 대해 밝혔다.
합병법인은 앞으로 1년간 총 32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콘텐츠 제작사 등에 집중적으로 투자한다.합병법인이 1500억원을 출자하고 투자 유치를 통해 1700억원을 조달할 계획이다.
이후 1800억원을 재투자해 5년간 총 5000억원 가량을 콘텐츠 산업에 투자한다. 이렇게 조성된 펀드는 VOD 전편을 사전 제작해 유료 플랫폼에서 동시 개봉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다. SK브로드밴드는 CJ헬로비전과의 합병으로 확대된 가입자 기반을 활용해 VOD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콘텐츠 유통 경로를 마련하고 시즌제 등 새로운 포맷의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인찬 SK브로드밴드 사장은 “이번 펀드가 국내 콘텐츠 산업 발전과 성장을 위한 촉매제가 될 수 있도록 단기간 대규모 투자를 하기로 했다”며 “한국판 ‘하우스 오브 카드(House of Card)’와 같은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 역동적인 콘텐츠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투자 항목별로 보면 글로벌 한류 드라마와 다큐멘터리 등 VOD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1200억원, 멀티채널네트워크(MCN)와 가상현실(VR) 등 뉴미디어 콘텐츠에 600억원이다. 국내 제작사들의 해외 진출에 600억원, 국내외 유료 플랫폼·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에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에도 2200억원이 투자된다.
기존에는 인기 TV 프로그램이나 최신영화 중심으로 VOD 콘텐츠를 제공했다면 합병법인은 개봉한 지 오래된 영화, 교육·다큐멘터리, 어린이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종류도 확대된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강유신 시너지미디어 대표이사는 “합병으로 가입자 규모가 2배로 커지고 투자도 확대됐기 때문에 국내 제작사들의 제작환경 개선과 해외시장 진출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이상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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