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비자들의 연간 온라인 쇼핑 경험률이 90%에 육박하고 있다. 그 중 모바일 구매 경험률은 전년 대비 17.2% 포인트 증가한 43.3%를 기록하며 두 자리 수 상승세에 접어들었다. 특히 40대 이상 고연령층의 모바일 구매 경험률도 증가세로 들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정보분석기업인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모바일 구매 경험률은 20대에서 72.3%, 30대에서 64.8%, 40대에서 35.1%, 50대 이상에서 19%로 나타나 전 연령대에서 늘어나는 추세다.
모바일 구매 경험률은 PC 구매 경험률인 88.7%에는 아직까지 미치지 못하고 있고, 특히20~30대 젊은층에서 집중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40대와 50대 이상 고연령층에서도 모바일 구매 경험률이 전년 대비 각각 26.1% 포인트, 9.1% 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모바일 구매에 대한 연령대별 진입 장벽이 점차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모바일서 의류, 생활용품, 식료품 등 구매 늘어
모바일에서 주로 구매하는 항목은 의류(29.7%), 생활용품(25.4%), 식료품(18.5%), 화장품(16.1%)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기타’를 제외한 전체 카테고리에서 전년 대비 모바일 구매 경험률이 증가했다.
특히 생활용품 부문에서는 세탁세제 등과 같은 세제류(23.7%)의 구매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기저귀, 아기용 물티슈 등 육아용품(20.5%), 화장지, 티슈 등 제지류(17.4%), 샴푸, 린스 등 헤어제품(14.2%) 등이 뒤를 이었다.
주로 대용량 제품의 구매 비중이 높은 세제류는 무거운 제품을 집으로 편리하게 배송받을 수 있어 온라인 구매와 모바일 구매 모두 높게 나타났다.
식료품 부문에서는 커피 및 차(14.9%)의 모바일 구매 경험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스낵, 비스킷을 포함한 제과류(14.8%), 가공밥, 라면, 레토르트 등 편의 가공품(13%), 야채, 과일 등 신선식품(12.9%) 등이 뒤를 이었다.
닐슨 관계자는 “육아용품은 30~40대 여성, 특히 워킹맘들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편리하게 구매가 가능한 모바일 쇼핑을 많이 이용함으로써 구매 경험률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며 “식료품 부분에서는 소셜커머스를 중심으로 제과류 및 편의 가공군의 가격 할인 및 다양한 기획 판매 등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연령대별로는 20대에서는 화장품(21%), 30대에서는 의류(30%)와 생활용품(27.3%), 40대에서는 식료품(19.8%) 구매 비율이 다른 연령층 대비 가장 높게 나타났다.
50대 이상 연령층에서는 다른 연령대 대비 가장 높게 나타난 항목은 없지만, 의류(29%)와 식료품(21.7%) 구매 비율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모바일 구매자, 온라인 쇼핑에 긍정적
모바일 구매 경험자와 PC를 통해서만 온라인 구매를 하는 두 집단의 온라인 구매에 대한 인식을 비교해본 결과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편리하다’는 설문에 모바일 구매자들의 48.3%가 그렇다고 응답했지만 PC구매자들은 28%만이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또한 ‘인터넷에서는 제품 정보만 얻고 실제 구매는 매장에서 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PC 구매자 비율이 28.2%로, 모바일 구매자의 답변 비율인 20.1%보다 높게 나타나, 제품 정보 탐색에서 실제 구매까지 연결될 확률은 PC 구매자들보다 모바일 구매자들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인터넷에서 행해지는 결제 서비스는 불안하고 석연치 않다’고 생각하는 비율도 모바일 구매자(18.4%)에서보다 PC 구매자(28.9%)에서 더 높게 나타나, 대체적으로 모바일 구매자가 PC 구매자보다 결제 서비스의 안전성에 대해서도 더 신뢰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9일 정보분석기업인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모바일 구매 경험률은 20대에서 72.3%, 30대에서 64.8%, 40대에서 35.1%, 50대 이상에서 19%로 나타나 전 연령대에서 늘어나는 추세다.
모바일 구매 경험률은 PC 구매 경험률인 88.7%에는 아직까지 미치지 못하고 있고, 특히20~30대 젊은층에서 집중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40대와 50대 이상 고연령층에서도 모바일 구매 경험률이 전년 대비 각각 26.1% 포인트, 9.1% 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모바일 구매에 대한 연령대별 진입 장벽이 점차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모바일서 의류, 생활용품, 식료품 등 구매 늘어
모바일에서 주로 구매하는 항목은 의류(29.7%), 생활용품(25.4%), 식료품(18.5%), 화장품(16.1%)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기타’를 제외한 전체 카테고리에서 전년 대비 모바일 구매 경험률이 증가했다.
특히 생활용품 부문에서는 세탁세제 등과 같은 세제류(23.7%)의 구매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기저귀, 아기용 물티슈 등 육아용품(20.5%), 화장지, 티슈 등 제지류(17.4%), 샴푸, 린스 등 헤어제품(14.2%) 등이 뒤를 이었다.
주로 대용량 제품의 구매 비중이 높은 세제류는 무거운 제품을 집으로 편리하게 배송받을 수 있어 온라인 구매와 모바일 구매 모두 높게 나타났다.
식료품 부문에서는 커피 및 차(14.9%)의 모바일 구매 경험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스낵, 비스킷을 포함한 제과류(14.8%), 가공밥, 라면, 레토르트 등 편의 가공품(13%), 야채, 과일 등 신선식품(12.9%) 등이 뒤를 이었다.
닐슨 관계자는 “육아용품은 30~40대 여성, 특히 워킹맘들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편리하게 구매가 가능한 모바일 쇼핑을 많이 이용함으로써 구매 경험률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며 “식료품 부분에서는 소셜커머스를 중심으로 제과류 및 편의 가공군의 가격 할인 및 다양한 기획 판매 등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연령대별로는 20대에서는 화장품(21%), 30대에서는 의류(30%)와 생활용품(27.3%), 40대에서는 식료품(19.8%) 구매 비율이 다른 연령층 대비 가장 높게 나타났다.
50대 이상 연령층에서는 다른 연령대 대비 가장 높게 나타난 항목은 없지만, 의류(29%)와 식료품(21.7%) 구매 비율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모바일 구매자, 온라인 쇼핑에 긍정적
모바일 구매 경험자와 PC를 통해서만 온라인 구매를 하는 두 집단의 온라인 구매에 대한 인식을 비교해본 결과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편리하다’는 설문에 모바일 구매자들의 48.3%가 그렇다고 응답했지만 PC구매자들은 28%만이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또한 ‘인터넷에서는 제품 정보만 얻고 실제 구매는 매장에서 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PC 구매자 비율이 28.2%로, 모바일 구매자의 답변 비율인 20.1%보다 높게 나타나, 제품 정보 탐색에서 실제 구매까지 연결될 확률은 PC 구매자들보다 모바일 구매자들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인터넷에서 행해지는 결제 서비스는 불안하고 석연치 않다’고 생각하는 비율도 모바일 구매자(18.4%)에서보다 PC 구매자(28.9%)에서 더 높게 나타나, 대체적으로 모바일 구매자가 PC 구매자보다 결제 서비스의 안전성에 대해서도 더 신뢰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