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힘, 고양정에 김용태 전략공천…김현아 공천 취소
입력 2024-03-02 16:07  | 수정 2024-03-02 16:12
김용태 전 의원, 김현아 전 의원 / 사진 = MBN
단수추천 5곳·우선추천 3곳·경선지역 2곳 발표
영남권 현역 대거 탈락…'현역불패' 비판 의식했나

국민의힘이 경기 고양정에 서울 3선 출신인 김용태 전의원을 전략공천했습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오늘(2일) 오후 경기 2곳, 인천 3곳 등 지역 단수추천 5곳과 우선추천(전략공천) 3곳, 경선지역 2곳을 각각 발표했습니다.

먼저 경기 고양정에는 3선 중진으로 여의도연구원장을 거친 김용태 전의원을 고양정에 배치했습니다. 고양정은 당초 김현아 전 의원이 단수공천을 받았지만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보류 지역으로 번복된 바 있습니다.

▲고양갑에는 경북 문경·상주에서 공천 신청해 낙마한 한창섭 전행안부차관을 재배치했고 ▲수원을에는 조선일보 기자 출신 홍윤오 전국회사무처 홍보기획관을 공천했습니다.


▲서울 노원을에는 김준호 전 서울대 국가재정연구센터 연구원을 ▲인천 부평을에는 이현웅 전 국민의당 인천 부평을 지역위원장이 전략공천됐습니다.

국민의힘은 19곳에 대한 단수공천도 진행했습니다.

▲경기 평택을에는 유의동 정책위의장, 평택갑에는 한무경 의원 ▲강원 속초·인제·고성·양양 지역에선 이양수 의원이 공천을 확정했습니다.

▲광주 서을에선 김윤 전 대우자동차 세계경영기획단장 ▲북갑에선 김정명 국민의힘 광주시당 부위원장 ▲북을에선 양종아 전 광주MBC 아나운서가 공천됐습니다.

▲전북 전주병에선 전희재 전 전북도 행정부지사 ▲군산·김제·부안갑은 오지성 국민의힘 전북도당 전국위원 ▲군산·김제·부안을은 최홍우 전 사단법인 나눔국민운동본부 공동대표이사 ▲완주·진안·무주에선 이인숙 전 완주군의회 의원이 단수공천됐습니다.

▲전남 목포에선 윤선웅 전 목포시 당협위원장 ▲나주·화순에선 김종운 전 나주시의회 의장 ▲해남·완도·진도에선 곽봉근 전 국민의힘 국책자문위원회 고문 ▲영암·무안·신안에선 황두남 전 신안군의회 의원 ▲고흥·보성·장흥·강진에선 김형주 전 광주시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실장 ▲경북 영주·영양·봉화에선 임종득 전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제2차장이 단수공천됐습니다.

영남 지역 경선 결과도 공개됐는데, 그동안 경선에서 강세를 보여 온 현역 의원들이 대거 탈락해 '현역불패'를 의식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부산 동래구는 서지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실 행정관이 ▲대구 중구남구는 도태우 전 자유변호사협회 회장이 각각 현역 김희곤·임병헌 의원을 누르고 본선행 티켓을 따냈습니다.

▲경북 포항시남구울릉군의 현역 김병욱 의원도 이상휘 전 대통령실 춘추관장에게 경선에서 패배했습니다.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이 2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경선 지역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 사진 = 연합뉴스

'미정 선거구' 6곳의 경선 대진표도 확정됐습니다.

▲ 경북 의성·청송·영덕·울진에선 김재원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과 박형수 의원이 경선을 치릅니다.

▲경기 광명갑에선 권태진·김기남 전 광명갑 당협위원장으로 경선 후보가 변경됐습니다.

▲ 경남 창원의창에선 김종양 전 경남경찰청장, 배철순 전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실 행정관이 경선을 치르게 됐습니다. 현역 김영선 의원은 컷오프됐습니다.

▲ 경남 김해갑에선 권통일 전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정책보좌관, 김정권 전 의원, 박성호 전 경남도 행정부지사가 3자 경선을 진행합니다.

▲서울 노원갑은 김광수 전 서울시의원, 김선규 한국사이버보안협회 회장, 현경병 전 서울시장 비서실장 ▲경기 안산을에선 박용일 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경제2분과 실무위원, 서정현 전 국민의힘 안산단원을 당협위원장, 양진영 변호사 ▲고양을에선 이정형 전 고양특례시 제2부시장, 장석환 대진대 교수, 정문식 고양시 서울편입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이 각각 3자 경선을 치르게 됐습니다.

[최유나 디지털뉴스 기자 chldbskcjstk@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