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한정우 포스텍 화학공학과 교수
입력 2022-10-05 15:56 
한정우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수상자로 한정우 포항공과대학교(포스텍) 화학공학과 교수를 선정했다고 5일 밝혔다.
과기정통부와 연구재단은 한정우 교수가 고성능 나노촉매 합성 방법을 개발하는 등 에너지소재 설계 분야에서 선도적인 연구를 수행한 공로를 높이 평가했다고 설명했다.고성능·고안정성의 나노촉매는 첨단 화학산업 공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핵심 물질이다. 하지만 반응조건의 환경적 요인, 반응물 간 상호작용 등으로 인해 시간이 지날수록 공정 효율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한정우 교수 연구팀은 금속산화물의 하나인 페로브스카이트 구조에서 존재하는 양이온의 엑솔루션을 조절해 고성능 나노촉매를 합성할 수 있음을 증명하고, 이 방법을 활용하면 촉매 활성이 4배까지 증가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페로브스카이트는 사면체나 팔면체 또는 입방체의 결정구조를 가지는 물질로, 구성 원자에 따라 부도체·반도체·도체의 성질 및 초전도 현상까지 보이는 금속산화물이다.
액솔루션이란 특별한 공정과정 없이 환원 조건이 맞으면 고성능·고안정성의 나노촉매가 금속산화물 표면에 형성되는 현상이다.
'이달의 과학기술인상'은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로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연구개발자를 매월 1명씩 선정해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1000만원을 수여하는 시상이다.
[이새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