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우상호 "김경수 사면, 한동훈 한 사람 때문에 무산됐다"
입력 2022-08-13 17:54  | 수정 2022-08-13 17:59
(왼쪽부터) 한동훈 법무부 장관,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 / 사진=연합뉴스
尹, ‘정치인 사면 제외’ 한동훈 의사 반영
“답답한 마음…통합의 정신 어디에 있는가”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8·15 광복절 특별사면·복권에서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포함되지 않은 것과 관련 (한동훈) 법무부 장관 한 사람 때문에 무산됐다”고 말했습니다.

우 위원장은 오늘(13일) 경남 김해운동장에서 열린 합동연설회에 참석해 오늘 이 자리에 꼭 같이 있어야 할 동지 김 전 지사를 생각한다”고 운을 뗐습니다.

그는 민주당 지도부가 한 달 전부터 김 전 지사의 사면 복권을 위해 백방으로 움직였다. 대통령실 반응도 나쁘지 않았고 불과 일주일 전만 해도 잘 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확인했었다”며 갑자기 2, 3일 전부터 분위기가 바뀌었다. 한 장관 때문에 어려울 것 같다는 이야기였다”고 했습니다.

이어 법무부 장관 한 사람 때문에 김 전 지사의 사면이 무산됐다는 소식을 듣고 ‘대한민국 참 큰일 났구나, 법무부 장관이 세구나 했다”고 말했습니다.


우 위원장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기 때문에 뭐라고 말씀드리지 않겠지만 참으로 답답한 마음”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의 통합 정신은 어디에 있는지 문제를 제기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또한 이제 우리가 김 전 지사의 몫까지 더 열심히 싸워 국민의 지지를 받는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 사진=연합뉴스


앞서 지난 12일 윤석열 정부가 발표한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자에 김 전 지사와 이명박 전 대통령 등 정치인은 모두 사면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이 배경에는 한 장관의 강력한 입김이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 대통령은 당초 국민 통합을 위해 거국적인 사면에 긍정적으로 고려했지만, 법과 원칙을 중시한 한 장관의 의견을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여권 관계자는 이 전 대통령과 김 전 지사가 세트처럼 묶여있던 상황”이라며 한 장관이 ‘현시점에서 유력 정치인들의 사면 복권은 적절하지 않다는 주장을 강하게 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야권에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제기됐습니다. 우 위원장은 지난 12일 국민 통합을 위해서 사면을 할 때 정치인을 포함시키는 게 관례인데 이번에 유독 정치인만 제외하는 게 타당한지 유감”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원욱 민주당 의원도 국민 통합을 위해 이 전 대통령,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에 대한 사면을 반드시 실시해야 했다”며 윤 대통령의 첫 사면은 결국 실패”라고 비판했습니다.

[김지영 디지털뉴스부 기자 jzero@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