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이제 좋아지려나 했는데" 새변이 또 등장이라니…이스라엘서 발견된 이 녀석의 정체
입력 2022-03-18 07:58  | 수정 2022-03-18 08:28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변이 중 하나인 오미크론이 지배종으로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지금까지 보고된 바 없는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이스라엘에서 발견돼 전 세계를 긴장시키고 있다.
이스라엘 일간 하레츠는 17일(현지시간) 이스라엘 보건부가 전일 해외여행 후 귀국한 여행객 2명이 기존 오미크론과 스텔스 오미크론이 결합한 새로운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일부 코로나19 진단 검사에서도 나타나지 않는 스텔스 오미크론은 전파력이 기존 오미크론보다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등 유럽 일부 국가에서는 스텔스 오미크론으로 인한 확진자가 다시 늘어나는 추세다.

하레츠에 따르면 새로운 변이에 감염된 여행객 2명은 이스라엘 수도 텔아비브 벤구리온 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는 과정에서 PCR검사에서 양성판정을 받았다.
이들은 현재 발열, 두통, 근육통 등 경미한 증상을 보이고 있으며 특별한 치료를 받고 있지 않다고 보건부는 설명했다.
이스라엘 코로나19 대응 책임자 살마 자르카 박사는 "현재로서는 새로운 변이의 증세가 중증으로 악화할 것으로 우려하지는 않는다"면서 "코로나19 변이가 새로운 변이와 결합하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이라고 말했다.
오미크론과 스텔스오미크론이 결합한 새로운 변이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어 추가적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자르카 박사는 설명했다.
앞서 미국과 유럽 등에서도 치명률이 높은 델타와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이 섞인 '델트크론' 변이가 발견된 바 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아직까지 크게 우려할 사항은 아닌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감염 사례가 적고 중증으로 이어질 확률이 낮다는 판단에서다.
국제인플루엔자정보공유기구(GISAID)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프랑스의 여러 지역에서 델타크론이 확산하고 있으며, 덴마크와 네덜란드, 독일의 바이러스 게놈 표본에서도 발견됐다고 알렸다. 영국에서는 약 30건이 발견됐다.
헬릭스의 윌리엄 리 최고과학책임자는 "델타크론 사례가 많지 않고, 우리가 미국에서 발견한 두 건 조차도 같은 재조합 형태의 델타크론이 아니다. 이는 우려 변이 수준으로 확산하진 않는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미 하버드 공중보건대학원의 윌리엄 하내지 역학 박사는 "많은 감염 사례가 보고된 경우에만 변이가 된다"며 "사례가 많지 않으니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앞서 알버트 부르라 화이자 CEO는 지난 주말 CBS '페이스 더 네이션'에서 "곧 새로운 코로나19 변이가 등장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는 이스라엘에서 발견된 이 새로운 변종에 대해 아직 성명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
[이상규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