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 카페' 지금 필요한 건 뭐?
입력 2009-10-16 18:37  | 수정 2009-10-16 18:37
【 앵커멘트 】
취업이 어려운 요즘, 창업으로 눈을 돌리는 젊은이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남들과 차별화를 두는 홍보 전략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한 카페의 홍보 전략을 정광재 기자가 소개합니다.


【 기자 】
서울 강남구 논현동의 한 카페.


취업의 어려움을 느낀 김수지 씨가 직접 문을 연 카페입니다.

창업 초보인 김 씨에게 매장 운영은 버겁기만 했습니다.

▶ 인터뷰 : 김수지 / 커피 매장 운영
- "다른 사업하는 분들도 비슷한 고민이겠지만 오픈하고 나서그 부분이 신경도 많이 써야 할 부분이고 어려운 점 같아요."

특히 인근 상권에 카페가 많아 고객 잡기는 '하늘의 별 따기'였습니다.

컨설팅을 받은 결과 가장 시급한 점은 '색다른 홍보 전략'으로 분석됐습니다.

▶ 인터뷰 : 김종화 / 컨설턴트
- "고객에게 혜택을 주거나 가까이 가는 방법으로 진행하면 되는데요. 고객들과 항상 소통을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에 따라 단골손님들의 연락처를 확보해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커피 원두 추출물을 방향제로 만들어 선물했습니다.

20~30대 직장인들을 겨냥한 브런치 메뉴를 개발하는 것도 효과적이었습니다.

▶ 인터뷰 : 김나연 / 메뉴 컨설턴트
- "요즘은 10시 11시 아침 점심 사이 메뉴를 찾는 분들 많은데요,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면서 메뉴 자체 가격에서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는 그런 메뉴가 좋습니다."

이처럼 카페에 걸맞은 맞춤형 홍보 전략을 통해 매출이 큰 폭으로 뛸 수 있었다고 김 씨는 성공의 비결을 털어놨습니다.

MBN뉴스 정광재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