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SK하이닉스 성과급 불만에…최태원 "연봉 30억 전부 반납"
입력 2021-02-01 17:39  | 수정 2021-02-01 17:40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1일 경기 이천 SK하이닉스 본사에서 열린 M16 준공식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사내에서 지난해분 성과급을 두고 불만이 제기되자 최태원 회장이 자신이 받은 지난해 연봉을 모두 반납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최 회장이 회사에 반납할 지난해 연봉은 30억 안팎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 회장은 오늘(1일) SK하이닉스 경기도 이천 본사에서 열린 M16 준공식에서 M16 팹에 대한 축사를 한 뒤 최근 사내에서 성과급 관련 불만이 나오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최 회장은 "PS(초과이익배분금) 문제를 잘 알고 있고 나름대로 고심을 해봤다"며 "지난해 제가 SK하이닉스에서 받은 연봉을 전부 반납해 임직원들과 나누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PS 문제에 대해 더욱 공감과 소통이 필요했다"며 "(연봉 반납이) 문제가 잘 해결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지난달 28일, 지난해 반도체 성과를 바탕으로 직원들에게 연봉의 20% 수준으로 초과이익배분금(PS) 명목의 성과급을 지급한다고 공지했습니다.

PS는 전년 실적이 목표 이익을 초과 달성했을 때 주는 성과급입니다. SK하이닉스는 2019년 실적 부진으로 지난해 초에는 PS를 지급하지 않고, 대신 기본급의 400%에 해당하는 미래 성장 특별 기여금을 줬습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가운데)과 참석자들이 1일 경기 이천 SK하이닉스 본사에서 화상 연결 방식으로 진행된 M16 준공식에서 박수치고 있다. / 사진=SK하이닉스

지난해 PS가 연봉 20% 수준이라고 발표되자 SK하이닉스 내부에서는 "전년 PS를 건너뛰었고, 지난해에는 회사 실적이 좋았는데 액수가 너무 적다"는 불만이 터져나왔습니다.

특히 경쟁사인 삼성전자와 비교했을 때 절반도 되지 않는 수준이었기에 이날 행사에서 SK하이닉스 노조가 시위를 벌이기도 했습니다.

SK하이닉스 측은 최 회장이 반납하는 연봉을 취지에 맞게 어떻게 사용할지 구체적인 검토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임직원이 2만8천여 명이라 30억 원을 임직원 전체에게 직접 나누면 인당 수령하는 금액으로는 유의미하지 않아, 사내 복지 기금 등 다른 방법으로 쓰일 가능성이 큽니다.

회사 측은 "최 회장이 최근 불거진 성과급 논란에 대해 이전부터 고민을 해왔고 공감하고 있다"며 "본인의 연봉을 반납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적극적인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디지털뉴스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