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종합] `써치` 장동윤X정수정, 韓 최초 밀리터리 스릴러…OCN 자존심 지킬까
입력 2020-10-13 14:47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신영은 기자]
OCN이 국내 최초로 밀리터리 스릴러 장르물을 선보인다.
13일 오후 서울 OCN 드라마틱 시네마 '써치'(극본 구모 고명주, 연출 임대웅, 총 10부작)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여파로 인해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 이번 제작발표회에는 임대웅 감독, 배우 장동윤, 정수정, 문정희, 윤박, 이현욱 등이 참석했다.
'써치'는 국내 최초 비무장지대(DMZ)를 배경으로 한 밀리터리 스릴러. 최전방 DMZ에서 미스터리한 실종과 살인사건이 시작되고, 그 비밀을 밝히기 위해 구성된 최정예 수색대 이야기를 담는다.
임대웅 감독은 "밀리터리 스릴러가 주요장르다. 여기에 여러 장르가 골고루 섞여있는데 하이브리드형 장르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다"고 작품에 대해 설명했다.

OCN 드라마틱 시네마의 명성만큼이나 화려한 캐스팅은 공개 직후부터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먼저, 작품마다 다채로운 변신을 보여주는 배우 장동윤은 말년 병장이자 군견병 용동진 역을 맡는다.
'써치'를 통해 첫 장르물에 도전하는 장동윤은 "대본이 재밌었기 때문에 선택을 한 게 가장 큰 것 같다. 감독님이 말씀하신 것 처럼 장르물임에도 불구하고 특정 마니아층 뿐만 아니라 대중적 재미도 찾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출연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장동윤은 말년 병장 군견병 캐릭터를 위해 이미지 변신에 도전했다. 그는 "잘먹고 운동을 열심히 했다. 살이 좀 쪘었다. 지금은 빠진 상태인데, 아무래도 군견병이고 특임대와 합류해 임무를 수행해야하고 신체능력이 뛰어난 인물이라 군인 캐릭터에 맞추기 위해 몸을 키웠다. 또 실제로 말년 병장은 살이 찌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군견병 훈련소에서 실제 훈련에 임하기도 했다고. 장동윤은 "군견이 훈련소에서 훈련할때는 익숙한 공간이라 말을 잘 들었다. 촬영 경험이 없는 친구도 아닌데, 실제로 촬영에 돌입하니 적응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렸다"며 "전 출연진을 통틀어서 군견이 가장 연기를 잘했던 것 같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자신만의 색깔로 탄탄하게 입지를 쌓아온 배우 정수정은 완벽한 스펙의 육군 중위 손예림으로 분한다.
정수정은 "여군 캐릭터라는 점이 도전이라고 생각했다. 대본을 읽었을 때 신선하고 새로웠다.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거라는 생각에 출연을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정수정은 OCN '플레이어'에 이어 '써치'를 통해 액션 연기를 선보이게 됐다. 그는 "'플레이어'에서 했던 액션 연기는 합을 맞춰서 하는 액션이었다. '써치'에서 보여드릴 액션은 조금 다른 것 같다. 군인이다보니 현장에서 총기를 들고 액션을 해야하니까 많이 달랐다. 새로 도전하는 마음으로 촬영에 임했다"고 말했다.
'써치'는 캐스팅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 밀리터리 스릴러 드라마라는 점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최전방 DMZ를 배경으로 한 신선한 장르를 드라마에서는 최초로 시도하기 때문. 특히 DMZ에 숨겨진 비밀과 각자의 목적을 숨긴 채 모여드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긴장감 넘치는 재미를 선사할 전망이다.
임대웅 감독은 "사실적인 표현이나 고증이 필요했다. 신문기사나 뉴스 화면을 그대로 사용한 장면도 있다. 복장, 장비에서도 사실적이도록 노력했다. 배경 자체가 DMZ인데, 그곳에 가서 촬영할 수 없으니, 비슷한 공간을 찾기 위해서 제작진이 크게 고생을 했다"며 시청자들에게 기대를 당부했다.
'써치'는 영화와 드라마의 특별한 콜라보를 통해 웰메이드 장르물로 시청자들의 뜨거운 호평을 받아온 ‘트랩, ‘타인은 지옥이다, ‘번외수사를 잇는 OCN 드라마틱 시네마의 네 번째 작품이다.
영화 '시간 위의 집', '무서운 이야기'의 임대웅 감독이 연출로 나서며, 다수의 영화에서 극본, 연출을 맡았던 구모 작가와 고명주 작가가 집필을 맡았다.
OCN 드라마틱 시네마 '써치'는 '미씽: 그들이 있었다' 후속으로 오는 17일 토요일 밤 10시 30분 첫 방송된다.
shinye@mk.co.kr[ⓒ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