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해운업계 긴급수혈, 8조 7천억 원 투입
입력 2009-04-23 16:16  | 수정 2009-04-23 18:07
【 앵커멘트 】
정부가 해운업계에 8조 7천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또 부실 업체의 구조조정을 신속히 진행하고, 해운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도 마련했습니다.
황주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경기침체와 물동량 감소로 고사 위기에 빠진 해운업계를 위해, 정부가 긴급수혈에 나섰습니다.

공공과 민간, 금융권이 공동으로 4조 원 규모의 선박펀드를 조성해, 부실 해운업체의 선박 100여 척을 사들이기로 했습니다.

이미 건조중인 선박에 4조 7천억 원의 대출을 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해운산업 전체에 총 8조 7천억 원이 지원되는 것입니다.

▶ 인터뷰 : 최장현 / 국토해양부 제2차관
- "IMF 구조조정 당시 우리나라 선사들이 100척의 선박을 헐값으로 해외에 매각했다가 나중에 비싸게 되사온 경험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정부에서 구조조정기금 1조 원 내외를 투자하고…."

또 선박운용회사에 대한 지분 출자제한이 폐지돼 대기업과 금융기관의 투자가 확대될 전망입니다.


부실 해운업체에는 메스가 가해집니다.

현재 여신규모 500억 원 이상 38개사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신용위험평가가 막바지에 이른 단계.

이달 말 평가가 마무리되면 경영 구조가 좋지 않은 5~7개 업체에는 퇴출, 또는 워크아웃 등급이 예상됩니다.


▶ 인터뷰 : 최장현 / 국토해양부 제2차관
- "해운업은 특성상 금융비용이 매우 높은 산업입니다. 이러한 해운업의 특성을 반영한 구조조정을 추진해서 부실을 조기에 정리하고자 합니다."

소규모 140여 개 업체에 대해서는 6월 말까지 은행 자율 평가로 구조조정이 추진됩니다.

다단계 영업 관행에도 제동을 걸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해운 업계는, 선주가 A사에 배를 빌려주면 A가 이를 B사에 빌려주고, B는 다시 C사에 빌려주는 이른바 '다단계' 구조로, 위기 시 동시에 무너지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부실가능성이 있는 선박 용·대선은 정리하고, 용선과 대선 비중이 과도할 경우 세제 혜택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mbn뉴스 황주윤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