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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 나면 건물정보가 바로 소방서로…서울시, 도시 빅데이터 활용 속도낸다
입력 2020-07-07 17:05  | 수정 2020-07-07 20:07
6월 초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경기도 시흥 배곧신도시에서 지난 1일 서울대 스마트캠퍼스 미래모빌리티기술센터 산학협력단 학생들이 143만㎡ 규모 자율주행차량 전용 트랙에서 스마트시티 핵심 인프라인 자율주행차를 시험하고 있다. [이승환 기자]
◆ 한국 스마트시티 본궤도 (下) ◆
2025년 겨울 서울 마곡6단지에 거주하는 이민정 씨는 직장이 있는 여의도로 출근하기 위해 오전 7시 기상하자마자 자율주행 셔틀버스 애플리케이션(앱)을 켰다. 자율주행 셔틀버스란 '타다' 같은 공유차량 서비스의 자율주행 셔틀버스 버전이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출퇴근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마곡 아파트단지와 마곡나루역, 마곡역, 김포공항 등을 오가는 몇 개 노선을 정했고 자율주행 셔틀버스가 이를 오가게 했다.
이씨가 '7시 40분, 6단지에서 마곡나루행'을 앱에 입력하면 자율주행 셔틀버스가 이를 인지하고 마곡 아파트 단지를 돌다가 해당 시간에 6단지 정문에서 정차해 이씨를 태우게 된다.
간혹 출장 때문에 본인 자동차를 몰아도 걱정 없다. 마곡 스마트시티엔 3D로 마곡 지구 전체를 복사(Copy)한 다차원 공간 정보가 있기 때문이다.
마곡 주민인 이씨가 차량 내비게이션을 틀면, 다차원 공간 정보와 실시간으로 연결돼 '가장 정체가 없는 곳'이 안내된다. 평소 마곡지구를 벗어나는 데만 20~30분이나 걸렸던 출근길 교통 체증이 10분 내로 단축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세종 5-1 생활권에 미래형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조성에 착수한 가운데 이미 도시가 완성된 서울 마곡지구도 스마트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서울시의 대규모 도시계획을 통해 2014년부터 아파트, 상업·산업시설이 입주한 마곡이 21세기형 미래 도시로 업그레이드되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 SH공사는 지난달 중순 마스터플랜단을 구성하고 올해 말까지 '5개년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번 마스터플랜 주제는 '시민들이 체험할 수 있는 미래도시'다. SH공사는 스마트교통, 스마트 건강·환경, 스마트 로봇서비스, 다차원 공간 정보 시스템 구축 등을 목표로 잡았다. 스마트교통 핵심은 자율주행 셔틀버스다.
SH공사 관계자는 "아직 자율주행 기술이 불안정해 차선 변경까지는 나아가지 못했다"며 "다만 5년 후 자율주행 셔틀버스를 운영한다는 목표로 도시 내 인프라스트럭처 구축(센서 등)과 기술을 확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마곡지구에는 현재 지하철역 인근에 8개의 충전식 '전동 스쿠터' 역이 설치됐다. 마곡역(5호선)과 마곡나루역(9호선) 간 1.1㎞ 거리는 걸으면 약 20분이지만 전동 스쿠터로는 5분 안에 도달할 수 있다. 이 전동 스쿠터는 7월부터 시민에게 개방돼 따릉이 수준 이용료를 받을 계획이다.

앞으로 수년간 시민의 전동 스쿠터 이용 현황을 빅데이터로 분석하고 수요를 정확히 예측하면 자율주행 셔틀버스를 만드는 훌륭한 기초자료가 된다.
다차원 공간 정보 시스템 구축도 스마트시티의 또 다른 핵심 축이다. 마곡 스마트시티 전체를 3D화하는 것이 핵심인데 이를 통해 각종 실험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싱가포르에서 대형 건물을 새로 짓거나 아파트 단지를 건설할 때 '버추얼 싱가포르(Virtual Singapore)'란 가상 도시계획 프로그램을 통해 바람길, 교통량 등을 따져보는 방식과 같다. SH공사 관계자는 "화재가 발생할 경우 따로 신고하지 않아도 즉각 소방서에 관련 건물 정보를 알려줘 화재 진행 사항을 파악해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도 적극 나서고 있다. 시는 네이버랩스와 협업해 3D 기반 공간 정보 데이터베이스(DB)인 S-MAP(스마트 서울맵) 1단계 구축을 최근 완료했다. S-MAP을 모바일 혹은 인터넷을 통해 켜면 3D 기반 지도가 나오고 건물 일조권, 조망권, 바람 흐름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시는 2022년까지 S-MAP을 고도화해 특정 지역 내 미세먼지 흐름 등을 시민이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존 2D맵도 병행해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이 돌면 어디가 '클린존(Clean Zone)'인지 시민들이 쉽게 파악하게 조치할 예정이다.
스마트시티를 구축하기 위해 서울시는 2022년까지 5년간 총 1조4725억원을 투자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각종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통해 시민들이 더 안전하고 건강하게 사는 인프라스트럭처를 구축하는 것이 스마트시티 핵심 요소"라고 강조했다.
[나현준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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