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이해찬 또 말실수…이번엔 "부산 왜이리 초라" 발언 논란
입력 2020-04-06 18:22  | 수정 2020-04-07 07:28
인사말 하는 이해찬 상임공동선대위원장 [사진 = 연합뉴스]

4·15 총선을 앞두고 내린 '막말 금지령'에도 불구하고, 여·야 유세 현장에선 각종 말실수가 터져 나오고 있다. 6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는 부산에서 열린 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부산에 올 때마다 매번 느끼는데 왜 교통체증이 많을까, 도시가 왜 이렇게 초라할까 이런 생각을 많이 했다"고 발언해 논란이다. 지역 폄훼성 실언이란 지적이다.
이 대표의 이날 발언은 부산 경부선 철도 관련 공약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그는 "100년 전 경부선 철도가 부산을 동서로 갈랐다. 거기서부터 모든 것이 어그러지기 시작했다"며 "경부선 철도를 지원하는 것만이 부산을 제대로 대개조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고 '초라함'의 원인과 대책을 짚었다.
그러자 야권에선 비난이 들끓었다. 김우석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해찬 대표의 막말은 정평이 나 있다. 장애인, 해외이주 여성, 경력단절 여성에 이어 이번에는 지역 비하"라며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 귀를 의심케 하는 발언"이라고 비난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가 부산을 초라하게 느꼈다면 왜 그렇게 됐는지 문재인 대통령에게 묻고 민주당 소속 오거돈 부산시장에 먼저 물었어야 마땅하다"며 "초라한 것은 부산이 아니라 문재인 정부의 경제 성적표"라고 강조했다.
강민진 정의당 선대위 대변인도 이날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지역주민들의 입장에서 상처가 될 수 있는 경솔한 발언일뿐더러, 특히 집권여당 대표의 입에서 나온 말이라는 점에서 그 무게가 결코 가볍지 않다고 평가한다"며 "이해찬 대표는 지역 주민들에게 사과하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날 서울 종로구에 출마한 이낙연 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도 황교안 통합당 대표와 TV토론회 준비과정에서 '코로나19'를 '우한 코로나'로 명명하는 해프닝을 빚기도 했다. 이 후보는 첫 리허설에서 '코로나19'를 '우한 코로나'라고 잘못 발언했다가 본 토론에선 '코로나'로 바로 잡았다. 정부·여당은 그동안 '우한코로나'라는 명칭은 차별과 혐오를 가져온다는 이유에서 '코로나19'를 공식 명칭으로 지정했다.
당지도부의 잇단 말실수와 관련해 여당은 '지나친 말꼬리 잡기'에 불과하다는 반응이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이렇게 한마디, 한마디를 다 문제 삼으면 어떡하겠나. 이건 좀 억울하다"고 했다.
한편 이날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 캠프에선 '세대 비하'성 발언으로 온종일 시끄러웠다. 서울 관악갑에 출마한 김대호 통합당 후보가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통합당 현장 선대위 회의에서 '30대와 40대는 논리가 없다'는 취지로 한 발언때문이다. 김 후보는 "60·70대는 대한민국이 얼마나 열악한 조건에서 발전을 이룩했는지 잘 아는 데, 30·40대는 그런 것을 잘 모르는 것 같다"며 "태어나보니 어느 정도 살만한 나라여서 이분들의 기준은 유럽이나 미국쯤 되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어 "60·70대에 끼어있는 50대들의 문제의식에는 논리가 있다"면서 "그런데 30 중반, 40대는 논리가 아니다. 거대한 무지와 착각"이라고 강조했다. 김 후보의 말에 장내에서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술렁이는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논란이 번지자 김 후보는 개인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 사려 깊지 못한 제 발언으로 마음에 상처를 드려서 머리숙여 사죄드린다"고 했다. 김 후보는 "다만 오늘 제 발언의 진의는 선거운동과정에서 느낀 30대 중반부터 40대 분들의 냉랭함을 당에 대한 채찍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통합당 지도부는 김 후보에 대해 '엄중 경고'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아주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생각한다"며 "(징계 관련) 당내 논의가 진행 중에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일 박형준 통합당 공동선대위원장은 "말 한마디가 선거 판세를 좌우할 수 있다"며 막말 금지령을 내린 바 있다.
[윤지원 기자 / 박제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