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금융위, 대기업 자구노력 부담 덜어준다
입력 2020-04-06 17:54  | 수정 2020-04-06 19:40
◆ 대통령 금융권 간담회 ◆
은성수 금융위원장(사진)은 6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대기업 지원과 관련해 정부가 전제조건으로 제시한 '자구노력'을 두고 "필요하다면 조정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가 대기업 지원에 앞서 자구노력을 강조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일각에서 대기업 지원에 대한 거부감 때문 아니냐는 지적에 대한 답변 성격이다. 항공업계 지원에 대해서는 지원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있으며 방안이 결정되면 이를 공개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은 위원장은 이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최근 금융시장과 금융정책 주요 이슈에 대한 설명을 담은 공개서한'을 언론과 민간 자문위원들에게 발송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금융권에서 불거지고 있는 다양한 이슈에 대한 입장을 설명하기 위한 서한이다.
우선 대기업들에 요구한 자구노력과 관련해 은 위원장은 "대기업은 소상공인·중소기업과 달리 시장 접근이 가능하기에 최대한 시장 조달 노력을 해달라는 의미"라며 "과거 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도 대기업의 자구노력을 요구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필요하다면 대기업이 부담하는 방식, 범위 등을 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기업의 자구노력에 대한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쌍용자동차 대주주인 마힌드라그룹이 쌍용차에 대한 신규 자본 투입이 어렵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서는 "주주·노사가 합심해 정상화 해법을 찾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채권단 등도 쌍용차의 경영 쇄신 노력, 자금 사정 등 제반 여건을 감안해 경영 정상화를 뒷받침할 부분이 있는지 협의해나갈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대 채권기관인 산업은행의 역할에 대한 언급으로 풀이된다.
최근 어려움이 가중된 항공업계 지원에 대해 은 위원장은 "정부도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다"면서 "항공산업 특성상 부채비율이 높아 금융 지원과 함께 자본 확충, 경영 개선 등 종합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다각적·종합적 대안을 심도 있게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최승진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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