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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트롯`, 4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평판 1위
입력 2020-04-05 09:57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신영은 기자]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미스터트롯' 2위 '나혼자산다' 3위 '런닝맨'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3월 3일부터 2020년 4월 4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2억1625만8128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지난 3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억8502만2110개와 비교하면 16.88%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둬 나온 지표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2020년 4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미스터트롯', '나 혼자 산다', '런닝맨', '아내의 맛', '아는형님', '미운우리새끼', '라디오스타', '구해줘 홈즈', '해피투게더', '슈퍼맨이 돌아왔다', '놀면 뭐하니', '편스토랑', '노래가 좋아', '복면가왕', '하트시그널', '사랑의 콜센타', '슈가맨', '살림하는 남자들', '맛남의 광장', '동상이몽', '불후의 명곡', '대탈출', '1박2일', '백종원의 골목식당', '전지적 참견 시점', '공부가 머니', '집사부일체', '전국노래자랑', '밥블레스유', '뭉쳐야찬다' 순으로 분석됐다.

1위, '미스터트롯'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3만3933 미디어지수 905만3469 소통지수 737만9169 커뮤니티지수 303만8374 시청지수 440만73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01만232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984만9874와 비교하면 20.64% 상승했다.
2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391만4371 미디어지수 223만9 소통지수 492만2643 커뮤니티지수 190만9423 시청지수 130만86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8만5080 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84만1781와 비교하면 20.63% 상승했다.
3위, '런닝맨' 브랜드는 참여지수 151만5229 미디어지수 121만4730 소통지수 409만9398 커뮤니티지수 111만491 시청지수 75만30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9만2930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03만8819 와 비교하면 72.52% 상승했다.
4위, '아내의 맛'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만4254 미디어지수 124만4217 소통지수 316만8183 커뮤니티지수 108만8559 시청지수 107만406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2만928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871만3092와 비교하면 4.40% 하락했다.
5위, '아는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만6558 미디어지수 160만3593 소통지수 243만2813 커뮤니티지수 188만9776 시청지수 72만839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3만113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986만9531와 비교하면 16.6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4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미스터트롯'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3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억8502만2110개와 비교하면 16.8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11.82% 상승, 브랜드이슈 16.99% 상승, 브랜드소통 24.78% 상승, 브랜드확산 23.20% 상승, 브랜드소비 8.59% 상승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20년 4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스터트롯'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좋아하다, 감사하다, 우승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임영웅, 문자투표, 시청률'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4.72%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2020년 4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미스터트롯', '나 혼자 산다', '런닝맨', '아내의 맛', '아는형님', '미운우리새끼', '라디오스타', '구해줘 홈즈', '해피투게더', '슈퍼맨이 돌아왔다', '놀면 뭐하니', '편스토랑', '노래가 좋아', '복면가왕', '하트시그널', '사랑의 콜센타', '슈가맨', '살림하는 남자들', '맛남의 광장', '동상이몽', '불후의 명곡', '대탈출', '1박2일', '백종원의 골목식당', '전지적 참견 시점', '공부가 머니', '집사부일체', '전국노래자랑', '밥블레스유', '뭉쳐야찬다', '우리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정글의 법칙', '개는 훌륭하다', '끼리끼리', '개그콘서트',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라스트싱어', '수미네 반찬', '트롯신이 떳다', '옥탑방의 문제아들', '신서유기', '도시어부', 'TV는 사랑을 싣고', '편애중계', '방구석1열', '도레미마켓', '코미디빅리그', '오지GO', '선을 넘는 녀석들'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뤄졌다.
shinye@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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