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호매실서 강남까지 47분…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예타' 통과
입력 2020-01-15 11:18  | 수정 2020-01-22 12:05

경기 서남부권 숙원사업인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했다고 국토교통부가 오늘(15일) 밝혔습니다.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사업은 서울 강남에서 광교신도시까지 이어진 기존 신분당선에 광교∼호매실간 9.7㎞ 구간을 추가해 정거장 4곳을 만드는 사업입니다. 총사업비는 8천881억 원입니다.

앞서 2003년 신분당선 정자∼수원 사업이 예타를 통과했으나 정자∼광교 구간만 우선 추진되고 남은 광교∼호매실 구간은 경제성 부족 등을 이유로 사업 추진이 지연돼왔습니다.

광교·호매실지역 주민들은 2단계 사업 추진을 위한 광역교통시설 부담금 4천993억 원을 내고 입주한 만큼 호매실 구간 조속 착공을 요구해왔습니다.


국토부는 주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사업인만큼 기본계획 수립 등 후속 절차에 바로 착수해 사업 기간을 최대한 단축한다는 계획입니다. 설계 등 후속절차가 차질없이 추진될 경우 이르면 2023년 공사에 착수할 수 있습니다.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은 현재 운영 중인 강남∼광교 노선과 광교중앙역에서 직결되며 호매실에서 강남까지 47분이 소요돼 현재 출퇴근시 버스 이용시간(100분)보다 50분가량 단축됩니다.

또 서울 도심의 접근성이 높아져 교통여건이 열악했던 수도권 서남부 지역 주민의 생활영향권이 광교, 정자, 강남 등으로 확대돼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황성규 국토부 철도국장은 "오랫동안 지연됐던 광교∼호매실 사업이 '광역교통 2030' 발표 이후 처음으로 추진이 확정돼 다른 '광역교통 2030' 사업들도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본계획 수립 등 관련 후속 절차를 조속히 추진해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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