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버스기사 주 52시간 근무 앞두고 경기도·31개 시군 실무협의회 만든다
입력 2019-06-10 16:05 

오는 7월 버스업계의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 시행을 앞두고 경기도와 31개 시·군이 실무협의회를 만들어 버스 대란에 대비하기로 했다.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회장 염태영 수원시장)는 10일 오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버스 관련 대책회의를 열어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근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 단위 특별대책기구를 만들자고 경기도에 제안했다.
이들은 "경기도 31개 시·군은 도시형, 도농복합형, 농촌형, 서울집중형 등으로 지역 특성이 모두 다르다"면서 "이러한 지역 특성을 감안한 맞춤형 교통 대책이 필요하다"며 이 같이 제안했다.
경기도와 시군 등에 따르면 현재 경기도에는 1만584대의 시내버스가 인가됐지만 기사를 못구해 운행 대수는 91.8%인 9714대(기사 1만8616명)에 그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오는 7월 주 52시간 근무제가 도입되면 근무형태가 1일 2교대로 전환돼 최소 2250명에서 최대 3862명의 기사가 더 필요한 것으로 버스 업계는 추정하고 있다.
버스 노조 측은 근로시간이 단축될 경우 월 평균 임금이 작년 대비 45만4000원~64만1000원 가량 줄어들 것을 우려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운송 적자 누적으로 추가 운전기사 채용이 어렵다며 농어촌·광역·심야버스 등 비수익·적자노선 중심으로 대규모 운행 감축을 검토하고 있다. 경기도 2185개의 버스노선중 수익성이 없는 50여 개 노선은 폐지, 300여 개 노선을 단축·조정하는 안이 대표적이다. 노선 폐지와 단축·조정이 현실화하면 1000여 대에 이르는 버스가 멈춰 서 35만명의 이동 수단이 발목을 잡힐 수 있는 상황.
경기도 기초단체장들은 "버스 업계의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광역지자체, 기초단체가 긴밀히 정보를 공유하고 협조해야 한다"면서 "특히 경기도는 버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상황과 방향 설정을 기초단체와 협조해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염태영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장은 "(버스업계의 주 52시간 근무를 앞두고)정부는 광역지자체에 요금 인상을 요구하고, 광역지자체는 정부에 재정지원을 요청하며 '폭탄 돌리기'를 해 최종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의 몫이 되고 있다"면서 "경기도 차원에서 31개 시·군과 버스 문제를 논의할 '특별대책기구'를 만드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경기도시장군수의 제안에 경기도가 긍정적 답변을 내놓았다.
경기도 관계자는 "(버스 문제가)지역 현안임을 감안해 시·군 의견을 받아 곧 실무협의회를 구성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실무협의회가 구성되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하반기 시범 도입하려는 노선입찰제형 준공영제, 현재 시행하고 있는 수익금 공동 관리형 준공영제, 지역 맞춤형 버스 교통 대책, 경기도와 기초단체의 재정분담 문제 등이 집중 논의될 것을 보인다.
[수원 = 지홍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