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호텔 손님이 요청한 물건 이젠 AI로봇이 전달해 줘
입력 2019-02-25 16:22 
[사진제공 :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보타닉 파크]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보타닉 파크는 오는 3월부터 국내 호텔업계에서는 처음으로 서비스 운반 로봇인 '코봇(Cobot)'을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코봇'은 호텔 직원들의 의견을 통해 선정된 로봇의 이름으로 '코트야드 로봇'의 줄임말로, K-robo(케이로보)사의 운반 로봇이다. 이미 자율 주행이 가능하도록 호텔 내 모든 공간을 데이터화 시키는 매핑(mapping) 작업을 마친 코봇은 현재 호텔 로비와 각 층 복도를 오가며 시범 운행 중이다.
코드야트 메리어트 서울 보타닉 파크 관계자는 "코봇은 호텔 로비의 프론트 데스크 옆에 위치하며, 손님이 프론트 데스크에 어매니티 등을 요청 시 객실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며 "직원이 코봇 안에 물건을 넣고, 해당 객실 번호를 목적지로 설정하면, 코봇은 센서를 이용해 해당 층으로 엘리베이터를 스스로 탑승해 이동하는 식이다"고 설명했다.
코봇이 객실 앞에 도착하면 손님 객실로 전화를 걸게 된다. 로봇 자신이 문 앞에 도착했음을 알리고, 손님이 요청한 물건을 직접 픽업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로봇 운영은 업무의 효율성과 더불어 면대면 서비스를 기피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 시킬 수 있는 요소라고 호텔 측은 판단했다.

실제로 세계 각국의 특급 호텔들 사이 서비스 운반 로봇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서비스 운반 로봇의 도입은 인간과 로봇이 업무 분담을 적절히 해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고객들에게는 편리함과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마르코 피가토(Marco Pigatto) 총지배인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발맞춰 첨단 과학을 활용한 고객 서비스를 시행하고자 로봇을 도입했다"며 "로봇의 도입으로 손님들에게는 코트야드 브랜드 핵심 가치인 최상의 호텔 경험을 제공하고, 새로운 트렌드 제시와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매력적인 환경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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