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택시·카풀 사회적 대타협기구 우여 곡절 끝 출범…첫날부터 `삐걱`
입력 2019-01-22 15:35  | 수정 2019-01-22 15:54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택시·카풀 업계 등 관련 이해당사자들 모두 참여하는 사회적 대타협기구가 우여곡절 끝에 22일 공식 출범했다. 다만 출범 첫날부터 서로 날 선 발언이 오가는 등 파열음이 나와 최종 '대타협'까지는 난항이 예상된다.
최초 발족 논의가 미뤄진 뒤 25일만에 출범한 이 기구 출범식에는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와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 소속 위원들, 택시노조 4개 단체(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모두 '상생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원내대표는 "택시산업의 근본적 체질개선 방안과 기사 처우 개선 방법을 확실히 찾아야 한다"며 "당과 정부는 이미 사납금 폐지와 기사 월급제 도입 등을 택시업계에 제시했다. (이들 방안에 대해) 이 기구에서 합의된다면 그 이상의 대책도 마련하겠다"고 했다.
김현미 장관도 "교통과 산업 서비스의 현실을 냉정히 바라보면서 사업자도 사업이 잘 운영되고 종사자와 노동자의 생활도 보장되고, 이용자도 만족할 만한 서비스가 이뤄지는 합리적인 합의가 도출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도록 대안을 함께 모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도 (사회적 대타협) 출발점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택시업계와 모빌리티 업계가 서로 상생하는 일을 찾는 것"이라고 말을 보탰다.

택시업계 관계자들의 발언이 시작되면서 대화는 삐걱댔다. 박복규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회장은 "카풀 문제 때문에 (모인 자리에서) 갑자기 다른 복지나, 기사 월급 문제가 부각되는 것은 저희가 봤을 때, 지금까지 해온 경험으로 봐서 '물타기'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신표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위원장도 최근 국토부가 택시업계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활용해야 한다는 논의를 했다는 문건을 언급하며 "택시 노동자 2명이 분신했는데 어떻게 그렇게 뻔뻔스럽게 앉아 반성의 기미 없이 어떤 표현도 하지 않느냐"고 강력 비판했다.
이 과정에서 민주당 의원들이 불쾌감을 표현하며 양측이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결국 회의는 비공개로 전환됐고, 비공개 전환 이후 10여분 만에 종료됐다.
[홍성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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