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형제복지원 피해신고센터 운영 제대로 안 돼…'전화도 미개통'
입력 2019-01-07 11:44  | 수정 2019-01-14 12:05

형제복지원 사건 피해신고센터가 부산에 개소한 지 2주가 지났지만 지자체 지원 부족 등의 문제로 운영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습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지난해 9월 형제복지원 사건이 대법원에 비상상고 되기 전 피해자들에게 머리를 숙이며 특별법 제정과 대책 마련에 힘을 쏟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센터 지원과정에서 보듯 세심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7일) 부산시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부산 도시철도 전포역사 내 설치된 피해신고센터는 매일 운영되지 않고 있습니다.


피해신고센터는 일주일에 2~3차례 문을 열고 있으며 일부 시간대에만 문을 엽니다.

또한 피해신고 센터와 관련한 업무를 하는 부산시 담당 공무원은 1명 밖에 없습니다.

피해자 신고접수·상담 업무를 비롯해 형제복지원 TF 업무도 전반적으로 담당하기 때문에 문을 상시로 열기 어렵다는 것이 시의 설명입니다.

피해센터는 전화도 개통돼 있지 않습니다. 형제복지원 피해자나 피해자 가족들이 실제로 신고를 하려면 부산시로 해야 합니다.

시가 예산안을 이미 편성한 이후 센터 개소 등이 결정되는 바람에 센터 운영비 예산이 없어 올해 추경만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 관계자는 "피해자분들 연락이 오면 인적사항과 간단한 피해 내용 위주로 수첩에 기록하고 있는데 현 상황에서 건수 등 파악이 어렵다"면서 "이번 주에는 신고자를 피해자나 피해자 가족 등으로 분류하는 작업을 한 뒤 실제적으로는 내주 14일부터 본격적으로 상담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시는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형제복지원 피해자모임이나 다른 시민단체 등에 센터 운영 협조를 구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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