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UAE 아시안컵 축구대회서 욱일기 목격하면 제보하세요"
입력 2019-01-05 10:02  | 수정 2019-04-05 10:05

"6일 아랍에미리트(UAE) 셰이크 자예드 스타디움에서 개막하는 아시안컵 축구대회 기간 욱일기 응원을 목격하면 제보해주세요."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각국 재외동포와 한인, 네티즌에게 축구장 욱일기 퇴치에 동참해달라고 오늘(5일) 호소했습니다.

지난 2015 아시안컵과 2018 러시아 월드컵 당시 가이드북과 공식 페이스북에 욱일기 응원 사진이 등장하고, 관중석에서 욱일기 응원이 펼쳐지는 등 세계적인 축구대회 때마다 이 깃발이 등장했기 때문입니다.

서 교수는 "러시아 월드컵 때 FIFA 공식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욱일기 응원 사진을 즉시 발견한 뒤 협회에 항의해 바꿨던 것처럼 이번에도 네티즌들의 빠른 제보가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욱일기 제보는 UAE 현지에서 직접 경기장을 찾아 관전하거나 혹은 TV나 스마트폰으로 시청할 때 욱일기가 눈에 띄면 사진을 찍거나 화면을 캡처 받아 이메일(ryu1437@hanmail.net)을 보내면 됩니다.


제보가 접수되면 서 교수는 아시안컵 대회조직위원회에 먼저 신고한 후 외신 기자들에게도 알릴 계획입니다.

서 교수는 욱일기가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그 깃발을 흔들며 응원하는 것은 일본 제국주의 피해를 본 한국은 물론 아시아인에게 어떤 상처를 주는지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욱일기를 퇴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