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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혼자산다` 7월 예능 브랜드평판 1위, `곱창·화사·쌈디`의 힘?
입력 2018-07-07 09:28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양소영 기자]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18년 7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MBC ‘나혼자산다가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6월 5일부터 7월 6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 3970만 39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하였다. 2018년 6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억 4325만 5287개와 비교하면 2.48% 줄어들었다.
7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나혼자산다 ‘라디오스타 ‘아는형님 ‘미운우리새끼 ‘백종원의 골목식당 ‘복면가왕 ‘인생술집 ‘아내의맛 ‘거기가 어딘데 ‘비긴어게인2 ‘히든싱어 ‘집사부일체 ‘슈퍼맨이 돌아왔다 ‘도시어부 ‘더콜 ‘꽃보다 할배 ‘정글의법칙 ‘해피투게더 ‘동상이몽 너는 내 운명 ‘수미네반찬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368만 720 미디어지수 254만 5614 소통지수 318만 219 커뮤니티지수 132만 1595 시청지수 129만 628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02만 4437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086만 8547와 비교하면 10.64% 상승했다.

2위 MBC ‘라디오스타 브랜드는 참여지수 196만 2946 미디어지수 229만 6326 소통지수 72만 5952 커뮤니티지수 161만 1859 시청지수 93만 826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3만 5349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765만 769와 비교하면 1.51% 하락했다.
3위 JTBC ‘아는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180만 288 미디어지수 158만 7613 소통지수 157만4289 커뮤니티지수 32만 3260 시청지수 70만 6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8만 9150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73만 4981와 비교하면 4.43% 상승했다.
4위 SBS ‘미운우리새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65만 8724 미디어지수 139만 5853 소통지수 52만 3569 커뮤니티지수 33만 450 시청지수 267만 89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8만 7591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42만 1111와 비교하면 12.98% 하락했다.
5위 ‘백종원의 골목식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289만 8622 미디어지수 66만 3170 소통지수 54만 2474 커뮤니티지수 37만 7646 시청지수 71만 60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9만 7957로 분석되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브랜드는 예능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진입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7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나혼자산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는 2018년 6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억 4325만 5287개와 비교하면 2.4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6.95% 하락, 브랜드이슈 0.75% 하락, 브랜드소통 11.13% 하락, 브랜드확산 30.71% 하락, 브랜드소비 26.67% 상승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18년 7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혼자산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강력하다, 진심, 화려하다가 높게 분석되었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곱창, 화사, 쌈디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4.21%로 분석되었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지를 분석할 수 있다.
skyb1842@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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