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삼성SDS, 스마트 물류 사업 강화…e-커머스 물류 시장 정조준
입력 2018-03-08 15:07 
홍원표 삼성SDS 사장 [사진 제공 = 삼성SDS]

삼성SDS는 8일 '스마트 물류 미디어데이'를 개최하고 인공지능(AI),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물류 혁신 사례와 e-커머스(Commerce) 물류 사업 확대 계획을 발표했다.
이 회사는 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브라이틱스(Brightics) AI'를 유럽 전자제품 유통회사 매장에 적용한 결과, 판매 예측 정확도가 25% 포인트 이상 향상됐다고 강조했다.
또 판매량 예측을 통해 통합관리가 가능한 배송센터(Fulfillment Center)를 구축해 유럽 전자제품 유통회사 매장 재고를 줄인 사례와 재고가 부족할 경우 배송센터에서 직접 홈 배송이 가능한 물류서비스를 소개했다.
부산지역 수산물 가공업체인 삼진어묵에 물류 블록체인 기술을 시범 적용한 사례도 발표했다. 삼진어묵에 적용된 블록체인 기반 '유통이력 관리시스템'은 입고부터 가공, 포장, 판매에 이르는 생산과 유통 과정의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한다. 소비자가 스마트폰으로 제품 포장지에 있는 QR코드를 찍으면 원산지, 제조사, 제조일, 유통기한, 판매점 등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삼성SDS는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식품 제조·유통 과정에서 소비자 신뢰를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신규 사업인 e-커머스 분야 물류 사업에 블록체인,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적용해 세계 시장 진출에도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김형태 삼성SDS 물류사업부문장 부사장은 "혁신적인 물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물류 생태계를 확대하기 위해 관련 업계와 협업할 수 있는 지능형 물류 플랫폼서비스를 곧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삼성SDS는 이날 '첼로(Cello) 콘퍼런스 2018'도 개최했다. 물류, 제조, 유통 등 다양한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해 스마트 물류혁신 사례와 트렌드를 공유했다.
[디지털뉴스국 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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