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日간토대학살 조선인 추도식…우익 인사들 방해 집회 열어
입력 2017-09-01 17:13  | 수정 2017-09-08 18:05
日간토대학살 조선인 추도식…우익 인사들 방해 집회 열어



일본에서 간토(關東)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의 아픈 역사를 외면하려는 움직임이 거센 가운데 학살된 조선인들을 추모하기 위한 행사가 1일 도쿄 스미다(墨田)구 도립 요코아미초(橫網町) 조선인 희생자 추도비 앞에서 열렸습니다.

일조(日朝)협회 도쿄도합회 등 일본 시민단체들이 주최한 이날 추도식에서 참가자 200여명은 단지 조선인이라는 이유로 처참하게 학살당한 6천여명의 희생자들을 추도했습니다.

이번 추도식에는 그동안 매년 추도문을 보내왔던 도쿄도지사와 스미다구청장이 처음으로 이를 보내지 않아 "학살의 역사를 부정한다"는 비판이 고조됐습니다.

일조협회 도쿄도연합회의 미야가와 야쓰히코(宮川泰彦) 회장은 "고이케 지사가 학살의 역사적 사실에 눈을 감고 있다"며 "자연재해의 희생자와 사람의 손에 의해 학살당한 희생자는 성질이 다르다"고 비판했습니다.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지사와 야마모토 도오루(山本亨) 구청장은 지난해까지 추도문을 보냈지만 이번엔 "3월과 9월 도쿄도위령협회가 주최하는 대법회에서 희생된 모든 분을 추모한다"며 조선인 추도식에 별도 추도사를 보내지 않았습니다.

여기에는 조선인 추도비에 틀린 사실이 적혀있다며 헛소문을 퍼트리고 다니고 있는 우익 세력들의 압박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1973년 일본 정계와 시민사회 인사들이 건립한 추도비에는 '6천여명의 조선인이 소중한 목숨을 빼앗겼다'는 내용이 적혀 있는데, 일본 우익들은 '6천여명'이라는 표현이 틀렸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추도식에서 도쿄도의 이시하라 신타로(石原愼太郞), 이노세 나오키(猪瀨直樹), 마스조에 요이치(舛添要一) 등 전임 지사들은 지사 명의의 추도문을 보냈지만, 극우 인사인 고이케 지사는 올해 돌연 추도문을 보내지 않았습니다.

고이케 지사와 야마모토 구청장은 이날 인근 도쿄도위령협회 주최 대법회에서 간토대지진 전체 희생자에 대해 추도문을 발표했지만, 조선인 희생자에 대한 언급은 일절 없었습니다.

일본 정부 역시 지난 4월 당시 조선인 학살 내용이 담긴 전문가 보고서를 홈페이지에서 삭제하려다가 들통이 나는 등 당시의 역사를 부정하려는 시도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같은 달에는 각의(국무회의)를 통해 간토 대지진 당시의 조선인 학살사건과 관련해 유감의 뜻을 표명할 계획이 없다는 것을 정부 공식 입장으로 채택하기도 했습니다.

간토대지진은 1923년 9월 1일 도쿄와 가타가와 등 간토지방에서 발생한 규모 7.9의 대형 지진으로 10만5천여명이 희생됐습니다.

당시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 "조선인이 방화한다"는 등의 유언비어가 유포되자 자경단, 경찰, 군인 등이 재일 조선인들을 학살했습니다.

한편, 이날 조선인 희생자 추도식 앞에서는 일본 우익 인사 수십명이 혐한집회를 열며 추도식을 방해하기도 했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추도식장에 진입하려해 경찰관과 몸싸움을 벌였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