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부산항, 농식품 수출 물류 거점화…운영시스템 체계화도 절실"
입력 2017-09-01 16:10  | 수정 2017-09-01 16:44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수출 허브항인 부산항에 대형 수출 물류거점을 마련, 이를 중심으로 수출물류시스템과 수출운영시스템을 체계화 하는 노력이 절실하다."
김경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지난달 31일 농촌경제연구원과 농협중앙회 주최로 열린 '농식품 수출시장 확대방안 토론회'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최근 업계와 농촌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들 사이에서 부산항내에 농식품 수출 복합물류센터의 필요성이 강력히 거론되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미국·중국·일본에 50% 이상 편중된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서는 파일로트 수출 등 다품목 소량수출로 동남아 등 전세계시장을 개척해야 하지만 지역별 APC 단위로는 역량이 안된다고 전제하고 이들 소량 다품목들을 수출 지역별 수요에 따라 컨테이너 단위로 묶음 수송할 수 있는 수출 전진기지를 검토할 때라고 말했다.
김 선임 연구위원이 말하는 수출 전진기지는 부산항 등 허브수출항에 위치해 전국 농특산물 APC가 생산한 수출 품목들을 집하후 지역 APC 단위로는 할 수 없는 국제인증, 위생검역 등 품질관리와 규격.신선포장 등 가공을 공동으로 하고, 수출 지역별로 컨테이너 단위로 묶어 운송함으로써 해외 각 지역의 소량 주문에 대응 가능한 복합 물류센터를 의미한다.

이같은 수출물류기지가 확보되면 운영시스템을 개발해 공동물류 작업 뿐 아니라 해외시장 정보 공유와 해외 공동 홍보·마케팅은 물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수출창구 일원화와 수출전문농가 통합지원 플랫폼 구축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에서도 '강소농(작지만 강한 농업)' 출현이 가능한 환경적 토양이 만들어 지는 셈이다.
수출항에 수출 물류센터를 운영한 것은 지난 2000년대 초반 창원과 광양항에서 시도한 바 있으나 중소항구에 소규모로 운영해 부산항까지 다시 수송을 해야 하는 등 효율이 없었고, 정보제공이나 교육 등 수출 운영시스템도 결여돼 있었다.
김 선임 연구위원의 이러한 주장은 '농식품 수출동향 및 확대방안'을 주제로 발표한 신현곤 농수산식품유통공사 수출전략처장도 같은 견해를 보였다.
신현곤 처장은 주제발표에서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이 지난 10년간 연평균 10.9%의 고성장을 달성했지만 앞으로 더 확대하기 위해서는 공동물류센터 확보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포스트 차이나(Post China)시대에 대비한 미 개척 시장 개척과 대체시장 발굴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수출창구 단일화와 수출 통합지원 플랫폼 구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더욱이 업계 의존도가 큰 수출물류비 지원이 중단될 전망이어서 이를 대체할 물류인프라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신 처장은 이날 발표를 통해 수출 농업은 타 산업군에 비해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높을 뿐 아니라 노동집약적 생산구조로 취업유발 효과가 높다고 언급했다.
한편 우리나라 농수산식품 수출은 2016년 기준 86억 달러로 다른 산업분야 수출이 2년 연속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전년대비 7% 성장했다. 올들어서도 농림축산식품만 따져 7월까지 38억 달러를 달성해 전년대비 6%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디지털뉴스국 류영상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