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한, 화성-12형 발사영상 공개…지상 거치대서 발사
입력 2017-08-30 17:16 

북한이 지난 29일 실시한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의 발사 영상을 30일 조선중앙TV를 통해 공개했다.
북한 조선중앙TV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참관한 화성-12형의 발사 전후 과정과 발사 장면 등을 담은 여러 장의 사진과 1분35초 가량의 영상을 공개했다.
사진에는 아직 동이 트지 않은 가운데 화성-12형 미사일이 이동식 발사 차량에 실려 발사 장소로 이동하는 모습에 이어 차량이 미사일을 수직으로 세우는 모습이 나타났다.
이어 미사일이 지상에 설치된 거치대에 세워진 뒤 이동식 발사 차량이 미사일을 떠나는 모습도 공개됐다.

이같은 방식은 지난 5월 북한이 화성-12형을 처음 시험 발사했을 당시와 동일한 것이다.
조선중앙TV는 이어 영상을 통해 카운트다운 뒤 화성-12형 미사일이 불꽃을 뿜으며 솟아오르는 모습을 여러 각도에서 보여줬다. 화성-12형 미사일이 내뿜는 불빛이 창공으로 멀어지다가 섬광이 번쩍한 뒤 화면에서 사라지는 모습도 나타났다.
조선중앙통신은 앞서 이번 발사가 한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합동군사연습에 대비한 대응 무력시위의 하나로 진행됐으며, "중장거리탄도로켓의 실전운영 능력을 확정하기 위해 불의적인(임의의) 기동과 타격을 배합해 진행했다"고 덧붙였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