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100억 원에 갈라진 농촌마을…' 주민지원금이 뭐기에
입력 2017-08-19 19:31  | 수정 2017-08-19 20:41
【 앵커멘트 】
쓰레기소각장이나 화장장 같은 기피시설이 들어서는 마을에는 보상차원에서 정부나 지자체에서 주민지원금이 나오는데요.
그런데 보통 주민지원금 단위가 많게는 백억대에 이르다 보니 활용방안과 운영을 놓고 주민들 간 갈등과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이재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경기도 용인의 한 농촌마을에 지난 2012년 지어진 종합 장사시설입니다.

기피 시설이다 보니 용인시가 반대급부로 100억 원의 주민지원금을 줬습니다.

▶ 스탠딩 : 이재호 / 기자
- "그런데 이 100억 원의 주민지원금을 두고 마을 주민 간 갈등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6년간 표류하다 마침내 지난해 27세대 규모의 빌라를 짓기로 의견을 모았지만, 부지 선정을 놓고 이해다툼이 벌어지면서 이마저도 좌초될 상황에 놓였습니다.

▶ 인터뷰 : 안언수 / 경기 용인시 어비2리(반대 측)
- "누가 봐도 타당성이 없기 때문에 사실은 다 반대를 하고 있는 겁니다. 27명(주민협의체) 중에서 19명이 반대를 하고 있는 겁니다."

▶ 인터뷰 : 주민협의체 관계자(찬성 측)
- "회원 중에 누가 그럼 거기다 주택이라도 지어서 들어가서 삽시다. 이렇게 얘기를 해서 총회에서 결정해서 70% 동의를 (얻고)…."

갈라진 민심 속에 일부 주민들은 마을 공동 수익 사업인 장례식장의 횡령 의혹까지 제기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습니다.


▶ 인터뷰(☎) : 경찰 관계자
- "비정상적으로 경비를 집행한 부분이 있지 않나 해서 장부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백억대 주민지원금을 놓고 주먹구구식 사업추진과 불투명한 운영으로 잡음이 끊이지 않는 겁니다.

▶ 인터뷰(☎) : 지자체 관계자
- "주민들이 원하는 사업을 할 수밖에 없으니까…. 우리가 이 사업으로 하자고 할 수 없으니까…."

지난 2015년 인천에선 수도권매립지 주민지원금 일부를 빼돌린 마을발전위원장이 구속되는가 하면,

수원의 화장종합시설 역시 각종 비리에 연루되면서 수원시가 주민들에게 줬던 운영권을 회수하기도 했습니다.

막대한 주민지원금에 대한 지자체의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MBN뉴스 이재호입니다. [ jay8166@mbn.co.kr ]

영상취재 : 이준희 VJ
영상취재 : 한주희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