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KB국민은행 `개인 CRM 캠페인 시스템 2.0` 오픈
입력 2017-06-12 14:44 

KB국민은행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에게 최적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고객관계관리(CRM)를 업그레이드했다.
이번에 오픈한 '개인 CRM 캠페인 시스템 2.0'은 고객의 은행거래와 라이프사이클 데이터분석을 통해 맞춤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KB국민은행은 개인 CRM 시스템을 지난 2005년 오픈했지만, 여기에 빅데이터를 접목해 마케팅 기능을 고도화하는 방향으로 전면 개편했다. 우선 고객 데이터 가운데 여러 채널에서 수집된 비정형 행동유형 데이터도 포함해 정교한 타겟팅을 지원한다. 또 시각화 기반 분석환경 및 모니터링시스템을 도입해 보다 세밀하고 효율적인 고객분석이 가능해졌다. 아울러 지역별 고객현황과 캠페인 수행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모니터링 상황실을 신설해 신속한 현황파악 및 의사결정 지원이 가능해졌다.
앞으로도 KB국민은행은 다양한 테스트 캠페인 시행을 통해 고객반응과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별 최적화된 마케팅 포인트를 발굴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거래 고객에게는 최적의 금융서비스 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 오픈을 통해 데이터분석 기반 개인화 마케팅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됐다"며 "분석 및 마케팅역량을 더욱 정교화해 만족도 높은 고객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박윤예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