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강남대로 상업지역 확장 `뜨거운 감자`
입력 2017-04-14 16:08 
서울 강남역 주변 상업지역 모습. 강남대로 안쪽 이면도로 일부 지역에 대한 상업지 전환을 놓고 강남·서초구와 서울시가 대립하고 있다. [매경DB]
서초구와 강남구가 '강남대로'를 중심으로 상업지역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의 '2030 서울도시기본계획(서울플랜)'에 따라 강남이 부도심에서 3대 도심 중 하나로 승격된 만큼 강남대로의 상업지역을 넓혀 '도심'의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14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초구는 최근 강남대로 신사역~논현역~신논현역 구간의 상업지역을 기존 12m에서 130m로 확장해야 한다는 내용의 용역결과 보고서를 서울시에 제출했다.
강남대로를 따라 신사역(북)~논현역~신논현역~강남역~뱅뱅사거리(남) 구간 중 서초구 쪽은 이미 신논현역~강남역~뱅뱅사거리 구간 상업지가 130m로 블록화돼 있다.
따라서 서초구는 폭 12m의 얇은 띠 모양으로 형성된 나머지 신사역~논현역~신논현역 상업구간도 확장해 신사역에서 뱅뱅사거리까지 강남대로 2㎞ 전 구간을 폭 130m의 상업 블록으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서초구 관계자는 "1980년대 강남대로변을 따라 상업지역이 지정된 이후 낡은 건물들은 방치되고 슬럼화돼 상업지역의 활력을 떨어뜨리고 투자가 위축되고 있다"며 "테헤란로처럼 띠가 아니라 블록 단위로 상업지역을 확충하면 새 건물들이 들어서고 새로운 상권이 형성되면서 강남대로가 활성화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특히 한 건물 내에서도 강남대로 쪽은 상업지역, 이면도로 쪽은 주거지역으로 분류된 경우가 많아 토지활용이 제한되고 있는 점은 문제로 지적된다. 이로 인해 기형적 건축물 난립으로 도시경관이 훼손되고 상업지역 적용을 받기 위한 비정상적인 합필 또는 분필이 성행하고 있다는 게 서초구의 주장이다.
강남대로를 사이에 두고 서초구와 마주 보고 있는 강남구도 신논현역~강남역 구간의 상업지역 확장을 위한 용역보고서를 준비 중이다. 같은 구간의 서초구 쪽은 이미 130m 상업 블록이 형성돼 있는 데 반해 강남구 쪽은 강남역 주위를 제외하곤 상업지 폭이 12m에 불과하다.
강남대로에서 강남구 쪽은 현재 강남역~뱅뱅사거리 구간만 130m 상업 블록이 조성돼 있다.
강남구과 서초구는 2013년 서울시가 강남을 '도심'으로 승격한 만큼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강남대로 상업지역을 이면도로까지 확대해 업무시설, 복합상업시설 개발을 이끌어내는 것이 맞는다는 논리다. 도심의 상업지역에선 51층 이상 복합용도의 건물을 지을 수 있다.
또 광교신도시에서 강남역까지 운행 중인 신분당선이 2022년 강남역~신논현역~논현역~신사역 구간까지 연장 운행됨에 따라 대중 교통인프라도 보완된다는 입장이다. 지하철 2호선이 지나는 테헤란로는 강남역~삼성역 구간이 블록으로 상업지가 형성돼 있다.
강남대로 이면도로 지역은 대부분 2종 주거지다. 용도지역상 2종 주거지를 상업지로 변경하려면 세 단계(2종 주거-3종 주거-준주거-상업) 종상향을 해야 한다. 강남구 관계자는 "용도지역 변경과 종상향을 시에 요청하기 위해 강남대로 일대에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는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종상향이 전례가 없는 것은 아니다. 용산구 한강대로변도 이면도로의 3종 주거지를 상업지로 종상향해 재건축이 추진 중이고 최근에는 현대자동차그룹이 기존 2종 주거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변경해 달라는 지구단위계획구역 제안서를 용산구에 제출하기도 했다.
서울시는 현재 지정된 상업지역을 확충할 경우 다른 지역과의 형평성 문제가 불거질 우려가 있는 만큼 강남대로 상업지역 확장은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도시계획과 관계자는 "강남구 삼성동 현대자동차 용지와 같이 블록 단위로 상업지역을 지정한 경우도 있지만 이 경우 그 지역에 시민이 필요로 하는 시설들이 들어설 수 있는 데다 현대자동차가 공공기여금도 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라며 "강남대로변에서는 이런 명분 없이 상업지역을 확충할 경우 일부 건물주들이 더 큰 이득을 볼 수 있는 만큼 상업지역 확충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김기정 기자 / 김제관 기자 / 김강래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