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SK텔레콤, `누구`에 생활밀착형 서비스 업그레이드
입력 2017-03-30 10:02 
[사진 제공 : SK텔레콤]

SK텔레콤은 인공지능 기기 '누구(NUGU)'에 쇼핑·스포츠중계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추가하고 누구가 먼저 고객에게 필요한 사항을 알려주는 기능을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SK텔레콤은 누구에 ▲11번가 제휴를 통한 쇼핑 기능 ▲프로야구 경기 알림 ▲오늘의 운세 서비스 등을 추가했으며 ▲멜론 ▲주문배달 ▲라디오 등 기존 서비스를 고도화했다. 신규 기능은 오는 30일부터 이용할 수 있다.
특히 AI 디바이스와 커머스를 연계한 것은 국내에서 SK텔레콤이 처음이다. SK텔레콤은 누구를 통해 음성으로 11번가에서 엄선한 '오늘의 추천상품' 및 '금주 추천 도서'를 안내하고 주문까지 할 수 있는 새로운 쇼핑서비스를 선보인다.
이번에 선보인 음성 쇼핑 서비스는 쇼핑의 편리함과 할인 혜택을 동시에 제공한다. 11번가 계정 및 결제 정보를 미리 설정하기만 하면 말 한 마디면 원하는 상품을 할인 혜택 적용한 가격으로 주문할 수 있다.

아이들이나 가족들이 실수로 주문을 하지 않도록 외출 시에는 누구 앱을 통해 주문 잠금 설정을 활성화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가정집에서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주문 잠금 설정 시에는 음성을 통한 주문 결제가 되지 않는다.
SK텔레콤은 향후 구매 영역 확대 및 음성 특화 검색·추천 기능, 개인화 기술 등을 누구에 도입해 쇼핑 서비스를 발전시킬 계획이다.
또 SK텔레콤은 국내 프로야구 개막을 앞두고 누구를 통해 음성으로 국내 프로야구 경기 일정·결과·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고객은 "팅커벨. 프로야구 경기 일정 알려줘"라고 묻는 것 만으로도 최신 정보를 안내 받을 수 있다. 운세도 알려준다. 고객은 별자리·띠에 따른 하루의 운세 정보를 누구를 통해 제공 받는다.
아울러 멜론 음악감상 서비스도 셔플과 해시태그 기능을 추가하는 등 일부 기능을 업그레이드 했다. 예컨대 고객이 방탄소년단 노래를 계속 듣고 싶다면 "팅커벨. 방탄소년단 노래 전체 셔플해줘"라고 말하면 된다. 고객은 최신 음악은 물론이고 재즈·힙합 등 장르를 선택해 음악 감상을 할 수 있으며 즐겨 듣는 음악도 요청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인공지능 서비스가 인간에게 스스로 먼저 사인을 보내는 기능'을 상용화했다. 새로운 기능이 나오거나 고객에게 유익한 정보 등이 발생하면 누구는 무드등을 노란색으로 점멸해 사용자에게 할 말이 있다는 신호를 보낸다. 고객은 '팅커벨, 알림 알려줘'라는 음성 명령으로 누구가 현재 하고 싶은 말을 들을 수 있다.
SK텔레콤은 올해 안으로 누구와 자사 '스마트홈' 서비스를 연동해 가정 내 홈 사물인터넷(IoT) 기기들이 보내는 정보들을 고객에게 알려 줄 계획이다. 예를 들어 실내 공기가 좋지 않다고 공기청정기가 누구에게 신호를 보내면 누구는 "실내 공기 질이 나빠요. 공기 청정기를 켤까요?"라고 고객에게 먼저 알린다.
누구는 11번가, 지마켓, 티몬, T월드 다이렉트 등 온라인 쇼핑몰과 롯데하이마트, 이마트, SK텔레콤 전국 주요 대리점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다.
[디지털뉴스국 김경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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