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드보복으로 피해…"중국 관광객 신규 예약 전혀 없어"
입력 2017-03-12 20:18 
사드보복으로 피해/사진=연합뉴스


"최근 (중국인 관광객의) 신규 (한국관광) 예약이 전혀 없습니다. 4~5월이 한국관광 성수기인데, 큰 걱정입니다."

12일 한 여행사 관계자는 한 매체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렇게 말했다.

지난 2일 중국 정부가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한국 여행 상품 판매 금지령'을 내리면서 그 기점으로 언급했다는 15일이 다가오면서 관광·여행업계는 하루하루 마음을 졸이고 있습니다.

이미 중국인 단체 관광 상품 예약이 끊긴 여행사들이 하나둘 속출하는 가운데, 최악의 경우 15일 이후 아예 서울 명동 등 주요 관광지에서 중국인 단체관광객의 모습이 자취를 감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여행사 관계자는 "신규 예약이 없으면, 중국지역만 담당하는 여행사의 경우 직원들의 고용을 계속 유지하기 힘들다"며 "그럼 휴업이나 폐업하는 수밖에 없지 않겠나"고 반문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정부가 관광진흥개발기금 지원을 늘려주겠다지만, 어디까지나 빌려주는 것인데 이자 낼 여력도 없는 영세 여행사의 경우 이용할 수가 없다"며 "곧 4~5월 성수기가 올 텐데 이때를 위해 판촉·홍보 지원이 더 절실하다"고 하소연했습니다.

중국인 관광객의 매출 비중이 70%~80%에 이르는 면세점들도 15일이 두렵기는 마찬가지입니다.

한 서울 시내 신규면세점 관계자는 "최근 매출이 계속 늘고 있었는데, 중국인 단체관광객이 오지 않는다고 하니 걱정이 많다"며 "이미 예약한 중국인 관광객들도 있고 개별관광객도 있으니 15일 이후 중국인 고객 발길이 뚝 끊기지는 않겠지만, 타격이 점점 커질 수밖에 없다"고 걱정했습니다.

다른 면세점 관계자도 "15일 이후 어떤 일이 벌어질지 두렵다"며 "면세점들이 중국 외 지역 관광객들 유치에 노력하고 있지만, 중국인 관광객이 오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든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습니다.

호텔업계도 15일 이후의 대비책으로 '중국 외 관광객 유치'를 서두르고 있습니다.

서울 시내 한 호텔 관계자는 "중국인 단체여행객의 경우 이미 15일 이전부터 줄어들 대로 줄어든 상태"라며 "일본이나 동남아에서 출구를 찾는 수밖에 없다"고 한숨을 쉬었습니다.

한 특급호텔 관계자는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로 관광업계가 힘들었을 때 국내 특급호텔들이 내국인 고객 비중을 늘리고 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그 성과 덕에 이번에는 특급호텔의 피해가 상대적으로 적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중국 외 동남아 등 현지 홍보 활동에 그치지 않고 여행사들이 직접 가서 현지 여행사와 계약을 맺고 동남아 등 여행객들을 한국으로 유치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줘야 한다"고 호소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