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현대상선, MSC 업고 롱비치터미널 인수 시도
입력 2016-12-01 16:28 

현대상선과 함께 롱비치터미널 인수전에 참여한 파트너는 세계 2위 해운사인 스위스 MSC인 것으로 확인됐다. MSC는 롱비치터미널의 지분 46%를 가진 2대 주주로 한진해운이 가진 지분 54%에 대한 우선매수청구권도 갖고 있다.
1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MSC와 컨소시엄을 이뤄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를 담당하는 법원에 지난달 28일 롱비치터미널 지분 인수를 위한 가격제안서를 비공개로 제출했다.
앞서 법원은 한진해운 자산을 매각하는 본입찰에서 롱비치터미널 지분 인수에 대한 우선협상권을 SM그룹의 대한해운에 내줬다. 하지만 대한해운이 자금문제로 인수 결정을 내리지 못하자 법원은 매각 주관사와 함께 현대상선 컨소시엄, 사모펀드인 한앤컴퍼니로부터 각각 가격제안서를 받았다.
법원은 조만간 적정 가격을 정해 대한해운에 제시하면 대한해운은 이를 수용할지 결정할 예정이다. 대한해운이 포기하면 현대상선 컨소시엄과 한앤컴퍼니 중 한 곳이 국내 인수 협상자 지위를 얻는다.

인수 협상자로 선정된 뒤에는 롱비치터미널에 대한 우선매수청구권을 보유한 MSC와 별도 협의를 거쳐야 한다.
MSC가 현대상선과 손잡은 것은 롱비치터미널 지분을 현대상선이 갖는 게 터미널 경영에 더 유리하다는 판단을 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당초 MSC는터미널 운영 자금을 낼 수 있고 물동량 확보가 가능한 선사에 롱비치터미널 지분을 넘길 수 있다는 의사를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상선이 롱비치터미널 인수에 성공하면 한진해운의 아시아-미주노선 영업망 입찰에서 원하던 것만 차지한 셈이 된다. 다만 추후 MSC와 한진해운 지분을 나누면 현대상선으로선 오히려 불리한 상황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롱비치터미널의 새 주인이 누가될지는 2주 안에 결정될 예정이다. 롱비치터미널의 지분을 담보로 한진해운에 3000억원 규모의 대출을 해준 미국 대주단이 오는 15일까지 인수자의 대출 승계를 결정하라고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주단은 대출승계가 이뤄지지 않으면 모든 지분을 MSC에 넘기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상선은 현대상선과 MSC가 협력하면 롱비치터미널의 조기 정상화와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외신을 통해 알려진 현대상선의 2M 가입 불발설에 대해 현대상선은 다음주 예정된 유럽 현지 미팅을 통해 해운동맹 가입에 대한 협상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