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24일 시행 제19회 틴매경TEST 대비 용어정리
입력 2016-09-23 09:51  | 수정 2016-09-23 09:52

국가공인 청소년 금융·경제 이해력 인증시험 ‘틴매경TEST가 오는 24일(토) 전국 고사장에서 일제히 시행된다. 응시자는 1시간 동안 금융 25문항, 경제 25문항 등 총 50문항을 풀게 되며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을 받으면 국가공인 자격증을 받는다. 매경TEST위원회 관계자는 틴매경TEST는 최근 매일경제신문 등에 나온 최신 시사 이슈와 필수 용어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시험”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최근 주목받고 있는 금융·경제 관련 이슈와 최신 용어를 소개한다.
1. 크라우드펀드
인터넷이나 SNS를 통해 불특정 다수로부터 모은 자금을 투자해 발생한 수익을 분배해주는 금융 상품이다. 개인이나 기업의 특정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모집하기 위해 자금 목적, 모금 금액, 모금 기간 등을 미리 정해놓고 자금을 마련한다. 모금 방법으로 SNS를 주로 사용해 ‘소셜펀딩이라고도 한다.
2. 고용보험
고용보험은 근로자와 사업주를 지원하는 사회보험으로 1인 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주와 근로자는 보험료를 공동 부담한다. 고용보험에는 고용보험가입 근로자가 실직 후 재취업 활동을 할 때 일정 급여를 지급해주는 실업급여제도가 있다.
3. 실질GDP
GDP는 일정기간 동안 한 나라의 생산결과를 금액으로 환산한 지표이다. 명목GDP는 시간이 흐르면 GDP계산에 적용하는 가격(물가)이 변하기 서로 다른 기간의 생산결과를 비교하기 어렵다. 반면 실질GDP는 기준 연도의 가격과 해당 년도의 생산량을 바탕으로 산출한다. 실질GDP는 동일한 물가를 GDP산출에 적용해 서로 다른 연도 간에 생산량을 비교할 때 유용하다.

4. 보험증권
보험계약이 성립한 후에 계약 내용을 증명하는 문서로, 보험회사가 보험계약자에게 교부한다. 보험증권에는 보험 목적, 계약기간, 보험료, 보험금액 및 지급방법 등 보험 관련 필수 사항이 기재돼 있다.
5. 기업가정신
기업가정신은 시장 위험과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창의력과 혁신을 바탕으로 도전하는 기업가의 태도를 말한다. 미국의 경제학자인 슘페터는 기업가정신이 한 나라의 경제발전을 가져오는 원동력이며 기술혁신을 통해 창조적 파괴에 앞장서는 기업가를 혁신자로 언급한 바 있다.
6. 신용위험
신용위험이란 채무자 또는 채무기업이 자금 부족으로 상환해야 할 능력이나 의사가 없을 때 발생하는 위험을 말한다. 신용 위험이 지속되면 돈을 빌려준 은행의 재무건전성이 악화된다.
[문호현 기자 / 이예주 경제경영연구소 연구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