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기업 지원제도의 모든 것…대한상의 ‘올댓비즈’ 오픈
입력 2016-06-20 15:17 

정부·지방자치단체 기업 지원 제도를 한눈에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가 개통됐다.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정부 알짜 지원 내용을 손쉽게 챙길 수 있는 ‘기업 지원 종합선물세트 같은 곳이다.
대한상공회의소는 부처·지자체별 기업 지원제도를 총망라한 검색사이트 ‘올댓비즈(allthatbiz.korcham.net)를 구축해 정식 개통했다고 20일 밝혔다.
특히 대한상의는 정부 지원을 일일히 찾느라 고생하는 중소기업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올댓비즈는 정부와 지자체 기업지원제를 ▲자금 ▲판로 ▲인력 ▲연구개발(R&D) ▲인증 ▲회계 ▲창업 등 7개 분야로 분류해 정리했다. 기업 규모와 업종, 소재지, 지원희망 분야 등 원하는 조건을 입력하면 적합한 제도를 바로 찾을 수 있는 맞춤형 검색 방식을 적용했다.
평소 지원받고자 하는 지원제도가 시행되는 즉시 문자나 이메일을 통해 자동으로 공지하는 알리미 서비스도 마련했다.
기업들끼리 정보를 주고 받는 공간도 마련했다. 신청절차,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대면평가 유의사항 등 유경험자 노하우를 생생하게 듣는 ‘정부지원 묻고 답하기 코너에서 관련 정보를 접할 수 있다.
모바일광고 플랫폼 업체인 산타뱅크의 최민수 대표는 중소기업은 막상 정부 지원사업 신청 방법을 모르거나 사업계획서 작성을 굉장히 부담스러워 한다”며 지원사업을 겪어본 경험자의 생생한 글을 공유하다보면 정부 지원 사업에 신청하려는 기업인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대한상의는 기업들이 수많은 정보가 산재한 사이트를 일일이 방문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지원 제도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개설했다”고 전했다.
올댓비즈에서는 민간 차원의 기업지원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금융기관·컨설팅업체 등에서 제공하는 기업지원 상품과 서비스 정보를 수록했다.
또 세무·노무·특허 등 경영상담, 공장용지·벤처창업지 등 입지정보, 기업판결·판례, 정책기관 보고서, 정책뉴스, 경영 법령정보, 기업 실무서식 등도 담았다. 1만여건 경영상담 사례에는 경영애로와 해법이 수록돼 중소기업 경영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원포인트 레슨이 될 전망이다.
기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선웅규 후앤후 대표는 기초 지자체 단위 기업지원 정보는 지역소재 기업들에게 유용한 정보처로 활용될 수 있을 것 같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정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