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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삼성·잠실 일대 서울판 `마리나 델 레이`로 변신
입력 2016-04-19 17:17  | 수정 2016-04-19 20:46
현대자동차그룹이 서울 삼성동 옛 한국전력 용지에 신사옥(GBC)을 건립하기 위해 내놓는 공공기여금 1조7491억원의 절반가량은 코엑스와 잠실운동장 일대 교통 인프라스트럭처 확충에 투입될 전망이다. 코엑스가 탄생한 지 30년 만에 이 일대에 도로와 철도 등 대대적인 사회간접자본(SOC) 개발이 추진되는 셈이다.
지난 2월 사전협상 결과 발표에서 서울시와 현대차는 "중국 상하이와 홍콩 등 초고층 빌딩이 들어선 지역은 대중교통이 잘 발달돼 있다. 공공기여금을 교통 인프라스트럭처 확충에 우선 투자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공공기여금 최우선순위 사업에는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 개발이 꼽혔다. 총 사업비 1조1000억여 원에 달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로 국비와 민간 투자가 이뤄지며 공공기여금으로는 3500억원가량이 투입될 예정이다.
시와 강남구청은 독일 베를린의 중앙역이나 프랑스 파리의 라데팡스처럼 세계적인 교통 명소로 키우고, 명칭도 '삼성역'에서 '강남 중앙역'으로 바꾸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철도 선진국인 유럽도 역사는 대부분 지상에 있어 지하 6~7층짜리 지하 통합환승센터가 성공적으로 완성되면 그 자체만으로 명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올림픽대로와 탄천 동·서로 일부 구간 지하화 사업이 추진되고 지상에는 보행교와 광장, 야외 공연·전시장, 전망데크 등 문화·관광시설이 대거 들어선다. 이 일대는 탄천과 한강을 품은 25만㎡ 크기의 도심 속 거대 수변 공원으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서울시와 강남구, 송파구 계획대로라면 105층(553m) 높이의 현대차 사옥이 준공되는 2021년이면 이 일대가 서울 교통·업무·관광의 새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또 선정릉에서 코엑스~영동대로~현대차 용지~서울의료원~탄천 구간을 연결해 총길이 2.88㎞에 달하는 거대 보행 녹지축 조성도 추진할 예정이다. 선정릉과 연계해 도심 속 개방감 있는 보행축을 만드는 세부 계획을 좀 더 구체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서울의료원 용지 내에는 연면적 1만㎡ 크기의 국제기구 클러스터가 조성될 전망이다. 강남 지역에 최소 3000㎡ 이상 국제기구 클러스터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른 것이다. 시는 공공기여금 2900억원을 투입해 잠실 주경기장을 대대적으로 리모델링하고 유스호스텔을 신축한다. 또 1200억원을 들여 학생체육관 이전도 추진한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U-Smartway)은 노원구 월계IC부터 시작되는데 종점부가 당초 영동대교 남단까지였지만 대규모 통행량이 영동대로에 유입되면 삼성역 일대 극심한 교통체증이 염려된다는 지적에 따라 학여울역(대치IC) 연장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이 밖에 강남구청이 제안한 세곡·자곡동 일대 공공도서관 등 공공문화·체육시설 건립과 송파구가 요청한 아시아공원 재정비, 신천맛골 관광명소화 사업 등은 추가로 검토되고 있지만 우선순위 사업에서 밀릴 가능성이 있다.
다만 약 1000대의 차량을 수용할 수 있는 탄천주차장이 이르면 내년 폐쇄될 예정인 가운데 이를 대체할 주차장 용지 확보 문제가 남아 있다. 서울시는 탄천주차장을 없애고 시민공원을 만들 계획이다. 서울시는 대중교통을 활성화해 교통 혼잡도를 낮추겠다는 생각이다. 반면 강남구는 향후 국내외 관광객 등 증가로 지금보다 주차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주차장을 강제로 없애는 방식으로 승용차 이용을 억제하면 강남 일대 불법 주정차 등으로 시민 불편을 초래할 것으로 염려하고 있다. 이에 공공기여금을 활용해 아셈로 지하와 경기고 앞 지하 등에 주차장 공간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교통개선분담금도 새로운 이슈가 될 전망이다. 교통개선분담금은 대규모 교통량을 유발하는 건축물에 부과된다. 현대차 공공기여금에는 교통개선분담금이 포함돼 있지 않으며 서울시는 교통영향평가를 토대로 구체적인 액수를 확정할 계획이다. 현대차 신사옥(연면적 92만8887㎡)과 규모가 비슷한 잠실 롯데월드타워(연면적 80만7614㎡)는 약 6000억원을 시에 냈다. 상암동 DMC랜드마크 건물 용지에는 2500억원의 교통개선분담금이 책정됐다. 현대차가 통합 신사옥을 짓기 위해 땅값을 제외하고 시에 내는 비용은 2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공공기여금이 투입되는 사업 상당수가 교통 인프라스트럭처여서 교통개선분담금이 이중 부과가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기정 기자 / 임영신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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