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에코로바, 갑질에 수억원 손해본 하청업체들 "죽어버리고 싶다"…'사건 알고보니?'
입력 2016-02-22 11:38  | 수정 2016-02-23 09:39
에코로바/사진=MBC
에코로바, 갑질에 수억원 손해본 하청업체들 "죽어버리고 싶다"…'사건 알고보니?'

에코로바가 남은 재고 옷을 불량이라는 명목으로 하청업체에 떠넘기고 대금도 제대로 주지 않았다는 의혹이 일어 공분을 사고 있습니다.

21일 MBC '시사매거진2580'에서 방송된 에코로바 불공정거래 논란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유건 조태일 대표는 에코로바와 총 42억 계약을 맺었으나, 이로 인해 조태일 대표는 빚더미에 앉았습니다.

이에 조 대표는 "진짜 죽어버리고 싶다"는 심경을 전했습니다.


이에 앞서 조태일 사장은 에코로바와 2014년 계약을 맺었으며, 에코로바 측은 조 사장에게 무리한 납기 시한을 요구했고 결국 조 사장은 납기를 지키지 못해 계약 금액을 다 줄 수 없다는 클레임 통보를 받았고 위약금을 물게 되었습니다.

이같은 불공정거래에도 조 사장은 에코로바에 납품을 마치고 20억 잔금 결제를 기다리던 중이었습니다.

그러나 에코로바는 이번에는 지퍼 불량이 의심된다며 4천 8백 벌을 반품시켰습니다.

이에 대해 조 사장은 "2월 말이면 겨울상품이 다 판매가 끝나고 매장에 봄 걸로 간절기 옷으로 바뀌잖아요... 2월 말 다 팔고 나서 또 그거를 반품해가라는 거예요." 라고 고백했습니다.

이어 그 후로도 1만 1천여 벌이 줄줄이 반품돼 돌아왔다고 고백하며 조 씨는 에코로바가 자체 품질검사까지 거친 멀쩡한 옷까지 잔금 결제를 늦추기 위해 한꺼번에 반품 처리한 거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에코로바의 이 같은 횡포는 시작에 불과했습니다.

이후 지퍼 불량을 명목으로 제품을 수선해 오라고 지시하면서, 불량과는 관계없는 제품명 라벨까지 교체하라고 지시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조 사장에 불량품이라며 재고를 넘긴 뒤, 꼬리표를 바꾸는 이른바 '택(tag)갈이'를 거쳐 신상품으로 둔갑시켜 소비자들에게 팔아왔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에코로바 측은 재고 상품의 이름을 바꿔 판 사실은 인정했지만, 대량 반품은 실제로 고객불만이 속출하는 등 불량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해명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반품을 수용한 것은 모두 조 씨가 합의한 거라며, 불량제품으로 손실을 봤다는 명목으로 5억 원 상당의 손해배상도 청구했습니다.

한편, 에코로바는 지난해에도 하도급 업체에게 대금 지급을 미루고 부당 이익을 챙긴 사실이 공정위 조사에서 드러나 과징금 5천300만 원과 시정 명령 처분을 받았으며, 취재가 시작되자 현재까지 밀린 대금 10억 원 가운데 6억 5천만 원을 지급했다고 밝혔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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