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재테크 풍향계-③] "새해 신용카드 리모델링은 `할인 끝판왕` 카드로~"
입력 2016-01-22 10:03  | 수정 2016-01-22 10:36

'잘 키운 카드 한 장 열 카드 안 부럽다'
나의 소비패턴에 맞는 신용카드를 찾아 똑똑하게 이용한다면 일상생활에서 어렵지 않게 할인혜택을 누릴 수 있다. 하지만 한 장의 신용카드에 '올인'했다가는 이전만큼의 혜택을 받지 못할 수 있으니 유념해야 한다. 시간이 흐를수록 나의 소비패턴도 변하기 때문이다.
외근이 많아 대중교통 할인카드를 이용했는데 자동차를 새로 뽑았거나 커피점 할인률이 높은 카드를 갖고 있지만 출산으로 카페에 자주 갈 수 없게 됐을 때, 책 할인이 목적이던 수험생이 꿈에 바라던 사회인이 되는 등 상황에 따라 필요한 혜택이 다른 법이다.
재테크의 시작으로 매년 가계부를 결산해 주기적으로 카드를 자르고 새롭게 만드는 등 '카드 리모델링'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이를 위한 상황별 '할인 끝판왕 카드'를 소개한다.

점심시간 내가 먹고 싶은 메뉴로 무조건 할인받고 싶다
씨티클리어카드는 높지 않은 전월실적과 저렴한 연회비에 점심시간 타임할인 등을 제공해 직장인들 사이에서 인기다. 이 카드는 연회비 4000원에 ‘매일할인서비스로 버스·지하철 이용 10%, 전국 모든 식당 및 레스토랑 5% 타임할인(오전11시~오후2시) 등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통신비 7%할인, 쇼핑 7%할인, 베이커리·커피·패스트푸드·패밀리레스토랑을 포함한 다이닝 10%할인, 영화 30%할인 등을 제공한다.


커피 할인으로 카페에서 여유롭게 시간을 보내고 싶다
하루에 커피를 2~3잔씩 마시며 카페인에 의지하고 있는 당신이라면 커피할인이 풍성한 ‘하나2X카드알파를 이용해볼 법하다. 이 카드를 전월에 25만원 이상 사용하고 1만원이상 6개월 연속사용시 월 2만원 한도에서 스타벅스·카페베네·커피빈·커핀그루나루·탐앤탐스·파스쿠찌·드롭탑 등을 50% 할인해준다. 이 외에 통신비 10%할인, GS 칼텍스 최대 리터당 50~60원 할인 등 2X카드 공통할인혜택도 이용할 수 있다.

한달에 1만원씩 주기적으로 통신비를 팍팍 아끼고 싶다
신한카드의 ‘T스마트 빅플러스를 이용하면 SKT 이용 고객은 가장 큰 폭으로 통신비를 할인받을 수 있다. 직전달 카드를 30만원 이상 50만원 미만 사용할 경우 한 달 통신비 7000원을, 50만원 이상 사용하면 1만원까지 정액 할인해준다.
KT고객은 KB국민카드의 ‘올레카드를 이용하면된다. 이 카드는 1년에 연회비 5000원을 내면 한달에 9000원씩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어 최근 관심이 커지고 있다.
LG유플러스를 사용하는 고객의 경우 ‘LGU+스마트할인 KB국민카드를 이용하면 타 통신사에 비해 가장 저렴한 연회비 3000원으로 기준실적 전월 30만원을 충족하면 월 정액 9000원의 통신비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 카드는 또 유플러스 멤버십 제공 서비스를 통해 추가 멤버십을 제공한다.

우리아이 교육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롯데카드는 모든 학원 및 유치원에서 최고 10%를 할인해주는 ‘뉴 에듀드림 롯데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전국의 오프라인 학원(컴퓨터, 자동차 학원 제외) 수강료 및 유치원 등록비 결제 시 이용금액의 5~10%를 최대 월 5만원까지 할인해줘 1년이면 최고 60만원까지 교육비를 절약할 수 있다.


새로운 반려견의 등장으로 추가비용이 어마어마하다
같이 사는 강아지나 고양이의 음식·장난감·병원비 등으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라면 ‘반려애카드를 이용해볼법하다. 이 카드는 동물병원 등 반려동물 관련 업종에 특화한 혜택을 제공해 월 최대 7만원까지 아낄 수 있다. 이용금액의 일정 비율은 공익 기금으로 조성돼 유기동물 지원 등 동물 보호를 위한 공익 사업에 사용된다. 또 KB국민카드가 운영하는 반려애몰에서는 여타 반려동물 관련 쇼핑몰 대비 평균 20~40%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어마어마한 외근으로 버스·지하철·택시 할인이 시급하다
신한카드는 단말기에 카드를 접촉할 때 나는 ‘삑소리를 본 따 만든 교통할인에 특화카드 ‘B.Big을 선보였다. 이 카드는 사용액에 따라 하루 최대 600원씩 매일 할인받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 중심으로 입소문이 나고 있다. 연회비는 해외겸용 1만원이다.


도로를 쌩쌩~ 드라이브 재미빠져 주유할인이 필요하다
‘SK Oil 400카드는 SK주유소 이용 시 전월 카드 결제 실적 30만원 이상이면 리터당 120원, 70만원 이상이면 150원, 100만원 이상이면 200원, 200만원 이상이면 400원을 각각 할인해준다. 아울러 모든 영화관 3000원 할인, 스타벅스와 투썸플레이스 20% 할인, 아웃백과 TGIF 10% 할인 및 주요 놀이공원 자유이용권 50% 할인 등 다양한 혜택도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인 경우 함께 제공된다.

기준실적 할인조건 하나하나 따지기 귀찮다
‘현대카드 Zero는 할인 횟수·한도제한없이 모든 가맹점 이용금액의 0.7%를 할인해준다. 일반음식점·커피전문점·대형할인점·편의점·대중교통·보험료 등 생활필수 영역의 경우 0.5%를 추가할인 해줘 총 1.2%를 할인받을 수 있다. 또 보험료를 선결제해도 0.3%를 얹어줘 생명보험사 보험료를 1.5%정도 저렴하게 납부할 수 있다. 연회비는 5000원이다.

[디지털뉴스국 김진솔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