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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임 1년 맞는 이수창 생명보험협회장 "보험 稅혜택이 최고의 복지정책"
입력 2015-12-06 17:43 
"국민 노후 준비가 부족하면 결국 정부 재정 투입이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노후에 대비한 금융상품에 세제 지원을 적극 확대해 국민 스스로가 노후를 준비하도록 유도하는 인식 전환이 필요합니다."
오는 9일로 취임 1주년을 맞는 이수창 생명보험협회장은 매일경제와 인터뷰하면서 '노후 준비 문화 확산'을 자신의 가장 중요한 역할로 꼽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향후 협회의 중점 추진 과제는 '생명보험업계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 제고'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정부와 금융권에서 '국민 재산 늘리기'가 화두가 되고 있는데 가장 핵심은 바로 노후 준비"라며 "노후 대비의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 바로 보험"이라고 역설했다.
이 회장은 취임 이후 3개년 계획으로 '100세 시대, 행복수명' 캠페인을 역점적으로 펼치며 노후 준비 문화 확산을 꾀하고 있다. 그는 "행복수명은 단순히 건강수명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빈곤하지 않고 행복하게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하는 재정적 준비까지 포함한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노후 준비와 관련한 금융상품에 대해 세제 지원 확대를 강조했다. 이 회장은 "급속한 고령화로 정부의 재정 부담도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며 "어차피 나중에 재정으로 충당해야 할 텐데 노후 준비 금융상품에 세제 지원을 확대해 스스로 노후를 준비하는 문화를 확산시킨다면 더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노후 대비 보험상품에 대한 세제 지원이 최고의 노후복지 정책이라는 주장이다. 이 회장은 "유럽은 물론 미국에서도 금융상품 세제 지원을 통한 노후 준비가 정착돼 있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소비자 보호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보험상품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소비자 시각에서 보면 그 내용을 확실히 파악하기 어려운 '정보 비대칭'이 벌어진다"며 "정보 비대칭으로 인한 불완전판매를 줄여야 보험 분야 민원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회장은 향후 보험사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이는 소비자에게도 이득이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최근 보험산업 관련 규제가 크게 완화되면서 보험사 간 경쟁도 치열해질 수밖에 없다"며 "중소형사들도 대형 보험사들이 따라하기 어려운 특화전략을 통해 충분히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분석했다. 유병자보험이나 고령자보험처럼 특화된 상품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면 보험산업 생태계도 더욱 다양해질 것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이 회장은 특히 "최근 보험상품에 대한 배타적 사용권을 기존 6개월에서 1년으로 늘렸는데 특화상품을 통한 차별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금까진 붕어빵 상품이 난무하면서 서로 경쟁력을 갉아먹었는데 앞으로는 중소형사들도 견실하게 성장할 수 있는 토양이 마련됐다"고 진단했다.
이 회장은 새로운 국제회계기준인 IFRS4 도입과 관련해 "도입이 늦어질 것이라고 막연히 기대하는 것보다는 도입될 것을 가정하고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규식 기자 / 사진 = 이충우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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