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대우조선해양 2분기 적자 최대 3조
입력 2015-07-15 22:39  | 수정 2015-07-15 23:49
빅3 조선사 중 하나인 대우조선해양이 올해 2분기 기준 3조원 규모 영업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용공여액이 21조7000억원에 달하는 국내 은행들의 대규모 손실도 예상된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금융당국과 협의를 거쳐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이나 자율협약(채권단 공동관리) 같은 구조조정 수단을 통하지 않되 산업은행과 다른 채권단이 필요한 자금 지원을 함께 부담하는 방식을 추진하기로 했다. 유상증자 등을 통해 사실상 산은이 총대를 매는 방식이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KDB산업은행은 지난 1일 대우조선해양 소관 부서를 기존 기업금융4실에서 기업구조조정본부 산하 별도 TFT(태스크포스팀)로 이관했다. 지난 5월 말 취임한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업무보고와 컨설팅회사 실사를 거쳐 약 1조5000억원 규모 추가 부실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했기 때문이다. 당초 대우조선해양과 산업은행은 매출채권을 비롯한 1조5000억원 규모 부실을 파악하고 있었지만 대규모 프로젝트의 예상치 못한 원가 상승에서 비롯된 추가 부실이 드러났다.
대우조선해양은 2011년 반잠수식 시추선 4척을 척당 약 6000억원에 수주했으나 건조 기간이 척당 평균 10개월∼1년가량 지연되면서 큰 손실을 본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은행은 자율협약을 통한 구조조정을 추진했지만 또 다른 주요 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은 이번 대우조선해양의 손실 규모와 심각성을 놓고 산업은행과 이견을 보이고 있다. 채권비율에 따라 필요한 지원 자금을 분담하는 자율협약 방식에 수출입은행을 비롯한 다른 채권단이 난색을 표명했다.

이에 따라 산업은행은 경영 실패 책임에 따라 1조원 안팎의 유상증자를 통한 출자로 책임을 일정 부분 분담하고 자율협약에 준하는 채권단 공동지원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 대우조선해양이 예기치 않은 영업손실에도 자본잠식에 빠진 것은 아니라는 점도 한몫했다.
특히 최근 성동조선 추가 출자 전력이 있는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추가 출자에 상당한 난색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채권단 관계자는 "자연인이 아닌 대주주인 산업은행의 출연이 어색한 측면이 있지만 경영 책임은 불가피할 것으로 본다"며 "산업은행이 일정 부분 손실을 부담해야 다른 채권단 설득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우조선해양과 관련한 제1금융권의 익스포저(위험노출액)는 총 14조6000억원, 국내 은행들의 전체 신용공여액은 21조7000억원 수준이다. 위험노출액을 은행별로 보면 수출입은행이 12조5000억원에 달하고 산업은행과 농협이 각각 4조1000억원, 1조6000억원이다.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이 총 1조95억원, 국민은행 8967억원, 우리은행 5469억원, 신한은행 4087억원이다. 기업은행은 898억원으로 집계됐고 부산·경남은행은 462억원, 광주·전북은행이 266억원이다.
이날 대우조선해양 주가는 장 초반 10% 넘는 하락을 보이다 점차 낙폭을 키우면서 결국 전일 대비 하한가인 8750원으로 장을 마감했다. 장내 채권시장에서 대우조선해양 1단위당 회사채 가격도 전날보다 1940원(19.60%) 급락한 7960원에 거래를 마쳤다. 대우조선해양 부실 우려로 인해 은행주도 급락했다.
[전범주 기자 / 정석우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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