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어버이날, 초등생에게 가장 고마운 사람은? '부모님 고마워요~'
입력 2015-05-04 13:55 
어버이날/사진=MBN
어버이날, 초등생에게 가장 고마운 사람은? '부모님 고마워요~'

초등학생 10명 가운데 8명은 가장 고마운 사람으로 부모님을 꼽았습니다. 진심 어린 위로와 공감을 해주기 때문이라는 것이 주된 이유입니다.

초등 가정학습 프로그램 아이스크림 홈런은 최근 전국 초등학생 2만3천여명을 대상으로 가장 고마운 사람을 묻는 설문조사결과 '부모님'이라고 답한 비율이 81%로 나타났다고 4일 밝혔습니다.

친구(7%), 기타(7%), 선생님(2%), 형제·자매·남매(2%), 친척(1%)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부모님을 가장 고마운 사람으로 꼽은 이유로는 진심 어린 위로와 공감(28%), 친절하게 대해줌(22%), 자존감을 높여줌(21%), 무조건적인 사랑(15%), 용돈·선물 등 물질적 도움(2%)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부모님에게 '고맙다는 말을 하는 빈도'는 '하루에 여러 번'이 50%로 가장 많았고, '하루에 한 번'이 22%, '일주일에 한 번'이 13%, '한 달에 한 번'이 4%, '거의 표현하지 않는다'가 11%였습니다.

초등학생들은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으로는 대화(55%)를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스킨십(14%), 편지(10%), 선물(5%), 문자나 메신저(4%), 전화(4%), SNS(3%) 등의 답변이 나왔습니다.

최형순 아이스크림 홈런 초등학습연구소장은 "대부분 초등학생이 고마운 마음을 말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은 대화를 가장 중요한 의사소통의 방법으로 생각한다는 것"이라며 "부모가 먼저 자녀에게 다가가 대화를 시도하고, 대화 소재는 아이가 먼저 말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MBN APP 다운로드